내용요약 COP27의 '손실과 피해' 구체화 시급
"산유국 UAE의 문제 해결 의지 표명, 이상적"
'누적 배출량 상위권' 美中, 협력 필요성 강조
사진=COP27 홈페이지
COP27 홈페이지.

[한스경제=정라진 기자] 아프리카 개발도상국들이 작은 탄소배출량에 비해 기후 위기의 가장 큰 피해자가 됐다. 이에 부유국의 시급한 대응과 함께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에서 의제화된 '피해와 손실(Loss and Damage)'에 대한 구체적 논의가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3일(현지시간) 가디언은 미국 기후 특사인 존 케리와의 인터뷰를 실었다. 케리는 "기후 위기에 희생양이라고 느끼는 미미한 배출량의 나라와 취약국, 작은 아프리카 국가 등의 좌절감과 분노가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기후 위기로 인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20개국 가운데 17개국은 아프리카에 속한다. 그러나 사하라 사막 이남의 48개국의 탄소배출량은 전 세계 0.55%에 불과하다. 

케리는 지난 11월 초 이집트에서 개최된 COP27에 미국 기후 특사 자격으로 참석, '손실과 피해'를 강조했다. 그는 "미국은 '손실과 피해'를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기금의 세부사항은 올해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실과 피해'는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에서 채택 이후 30년 만에 처음으로 당사국총회 정식 의제화됐다. 다만 비용부담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와 탄소배출량 감축 목표에 대한 합의는 다음 총회로 공을 넘겼다. 

케리는 "어떻게 그들의 눈을 응시하면서 손실과 피해가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 있냐"며 "전 세계에서 그들을 보고 있다. 높아진 해수면과 화재를 비롯해 파키스탄의 홍수 등이 발생했다"고 우려했다. 

이어 "(발생한 사건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념을 가지고 일을 진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미국 백악관은 의회에서 기후 자금을 조달하는 데 심각한 문제에 직면했다. 공화당이 다수석을 차지한 미 하원은 자금 지출을 꺼리기 때문이다. 지난해 크리스마스 직전 통과된 금융 관련 법안에서 기후 기금은 10만달러(약 1억2000만원)에 불과하다.

앞서 케리는 COP27에서 탄소중립을 위한 국제시장을 제안했고, 민간 부문은 추가자금을 제공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논의는 현재 초기 단계에서 난항을 겪고 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선 올해 COP28이 주요 산유국인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열리는 만큼 석유 로비스트들의 방해가 있을 것으로 봤다. 지난해 COP27에서도 630명 이상의 화석 연료 관련 로비스트가 있었고, 이들과 산유국 반발에 산업화 이전 수준 이상의 화석연료 감축과 지구온도의 1.5ºC 상승 제한의 글로벌 목표 재확인에 대한 결의안은 통과되지 못했다. 

다만 케리는 기우에 불과하다며 "산유국인 UAE가 용기를 내 '이 문제의 해결을 이끌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이상적"이라며 "UAE는 많은 저탄소의 첨단기술을 가지고 있고, 재생에너지에도 막대한 투자금을 넣었다"고 말했다. 

이어 "낡은 에너지 정책의 결과로 막대한 부를 축적한 나라가 이제 새로운 에너지를 추구한다는 것은 훌륭한 생각"이라며 "이에 대한 정직한 토론의 장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케리는 기후 재정 논의가 시급하지만 배출량 감축도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탄소 배출량에서) 벗어날 수 없다. 배출량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훨씬 더 큰 수준의 손실과 피해를 초래하고, 지구 전체가 이 위기에 대응하기 더 어려워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COP27에서 배출량 감축에 대한 논의가 부족했다"며 "국가들이 배출량의 약속을 이행한다면 지구의 온도 상승을 1.5ºC로 제한하는 것은 여전히 지킬 수 있는 목표"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일부 과학자와 관찰자들은 COP27 이후 개별 국가들의 목표가 사라졌다고 경고했다. 케리는 이들의 의견에 동조하지 않았지만 "국가들의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대해선 동의했다. 

케리는 "1.5ºC 제한 목표는 여전히 실현 가능하지만 더 나은 선택과 방안이 있을 때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전 세계의 탄소 배출량 80%를 차지하는 G20 회원국들은 대부분 목표를 내놓지 않았다. 

특히 미국과 중국의 협력은 '1.5ºC 제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카본 프로젝트에 따르면 미국과 중국은 2021년까지 누적 배출량 1, 2위를 기록, 세계 최대 탄소배출국이다. 케리는 "중국은 실질적인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미국 역시 중국과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라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