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서 교수 "넷플릭스 측, 글로벌 모니터링 기관과 불법콘텐츠 유통 근절에 힘쓰고 있지만 역부족"
중국 소셜미디어 플랫폼 더우반(豆瓣) 내 '더 글로리' 평점 현황. / 더우반(豆瓣) 캡처
중국 소셜미디어 플랫폼 더우반(豆瓣) 내 '더 글로리' 평점 현황. / 더우반(豆瓣) 캡처

[한스경제=김정환 기자] 넷플릭스 시리즈 '더 글로리'가 전세계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중국 내 불법 유통이 다시 한번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중국 당국의 철저한 단속을 촉구했다. 

9일 서경덕 교수는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중국 내 한국 콘텐츠에 대한 불법 유통이 이제는 일상이 된 상황이다. 하지만 어떠한 부끄러움도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 더 기가막힐 따름"이라며 "최근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도 마찬가지고, '오징어게임'과 '우영우' 등 세계인들에게 인기있는 콘텐츠를 불법 다운로드해 '도둑 시청' 하는 것이 습관화가 돼버렸다"라고 중국의 불법 유통 실상을 비판했다. 
.
서 교수는 "드라마에 등장한 한류 스타들의 초상권을 마음대로 사용하고, 짝퉁 굿즈를 만들어 판매해 자신들의 수익구조로 삼고 있다. 무엇보다 몰래 훔쳐 보고 당당하게 평점을 매기는 일까지 자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중국 소셜미디어 플랫폼 더우반(豆瓣)에서 '더 글로리'의 평점은 8.9점으로 평가돼 있다. 

서 교수는 "이에 대해 넷플릭스 측은 다양한 글로벌 모니터링 기관과 불법 콘텐츠 유통 근절에 힘쓰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역부족인 게 사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중국 당국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다. 지난해 베이징 동계 올림픽 당시 올림픽 마스코트인 '빙둔둔'에 관한 지적재산권 보호 및 불법 유통을 막기 위해 중국 당국은 엄격한 단속을 진행한 바 있다"며 "이처럼 중국 당국이 모르는게 아닌데, 지금까지 안해왔던 것이다. 그러니 올해부터라도 중국 당국은 다른 나라 문화를 먼저 존중할 줄 아는 법을 배우고, 반드시 행동으로 보여줘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 교수는 중국 언론도 불법 시청에 대한 문제를 공론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 교수는 "환구시보 등 중국의 관영매체는 자국민들의 이러한 '도둑 시청'에 대해 무엇이 잘못됐는지를 보도해 불법 유통을 근절할 수 있도록 공론화를 해야만 할 것이다. 이런 일에는 못본척 하고 있으니 큰 문제가 되는 것"이라며 "한국 정부도 새로운 콘텐츠 제작에 지원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우리의 콘텐츠를 전 세계에서 제대로 보호 받을 수 있도록 향후 더 좋은 정책을 펼쳐나가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넷플릭스 시리지 '더 글로리'. / 넥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시리지 '더 글로리'. / 넥플릭스 제공

한편 '더 글로리'는 유년 시절 폭력으로 영혼까지 부서진 한 여자가 온 생을 걸어 치밀하게 준비한 처절한 복수와 그 소용돌이에 빠져드는 이들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김정환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