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소환조사 정치검찰이 파놓은 함정”
“정적 제거 위한 조작수사로 영장 남발·수사 기소권 남용”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한스경제=김동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검찰에 출석하면서 “검찰 공화국의 횡포를 이겨내고 당당하게 정치검찰에 맞서 이기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받기 위해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에 출석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지금 우리는 대한민국 헌정사 초유의 현장 그 자리에 서 있다. 오늘 이 자리는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며 “불의한 정권의 역주행을 이겨내고 역사는 전진한다는 명백한 진리를 증명한 역사의 변곡점으로 기록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소환조사는 정치검찰이 파놓은 함정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특권을 바란 바도 없고 잘못한 것도 없고 피할 이유도 없으니 당당하게 맞서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늘 검찰소환이 유례없는 탄압인 이유는 최초의 헌정사상 최초의 야당 책임자 소환이어서가 아니다”라며 “이미 수년간 수사를 해서 무혐의로 처분된 사건을 다시 끄집어내서 없는 사건을 만드는 없는 죄를 조작하는 사법 쿠데타이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대표는 “성남시장으로서 성남시에 기업들을 유치해 세수를 확보하고 일자리를 만든 일이 성남 시민 구단 직원들이 광고를 유치해서 성남시민의 세금을 아낀 일이 과연 비난받을 일이냐”며 “검찰이 공권력을 마구 휘두르면 어느 지방자치단체장이 기업 유치를 하고 적극 행정을 해 시민의 삶을 개선하고 도시를 발전시키겠냐”고 꼬집었다.

또 “검찰의 이런 이상한 논리는 정적 제거를 위한 조작수사 표적수사 외에는 설명할 길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검찰은 그동안 정권의 시녀 노릇을 하다가 이제 권력 정권 그 자체가 됐다”며 “정적 제거를 위한 조작수사로 영장을 남발하고 수사 기소권을 남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검찰 공화국의 이 횡포를 이겨내고 얼어붙은 정치의 겨울을 뚫어내겠다”며 “당당하게 정치검찰에 맞서서 이기겠다”고 밝혔다.

김동수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