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원 장관 “서민과 약자를 괴롭히는 행태…조폭이고 떼법”
“건설노조 둘러싼 불법자금·독점 문제 해결할 것”
총리부터 부총리까지 건설노조 향한 비판 날 세워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12일 오전 경남 창원시 명곡동 행복주택 건립현장에서 취재진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동수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건설노조와의 전쟁을 본격화하는 모양새다. 앞서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 사태에 강경 대응을 펼친 데 이어, 최근 건설노조를 향한 비판 수위까지 올리자 정부와 노동계의 갈등도 한층 깊어질 전망이다.

◇ 원희룡 장관 “노조 조폭식으로 돈 뜯어도 된다?…헌법 용납치 않아”

원희룡 장관은 지난 12일 건설현장을 찾아 건설노조에 대한 거침없는 발언을 쏟아냈다. 서민과 약자를 괴롭히는 변질적인 노동운동을 언급하며 이 같은 행태를 ‘건설현장의 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 장관은 “건설현장에 무법지대 그리고 조직폭력적인 형태는 어제오늘 일어난 일이 아니다”라며 “노조들끼리 경쟁적으로 조직을 만들어서 금품 강요, 장비사용 강요, 공사방해 또 경쟁 노조들에 대한 패싸움까지 진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조폭식으로 돈을 뜯어도 된다? 대한민국 헌법은 그런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며 “진정한 서민과 약자를 괴롭히는 이런 행태는 노동운동과는 변질돼 있는 조폭이고 떼법이다. 반드시 도려내야 할 건설현장의 독이라는 것을 분명히 말한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건설노조를 향한 강경한 태도를 내비쳤다. 이와 함께 건설현장에서 법과 원칙을 지켜야 한다며 이를 위한 제도 개선의 의지도 피력했다.

원희룡 장관은 “창원 LH 행복주택 건설현장에서는 일도 안 하면서 월 900만원을 내놓으라는 등 건설노조의 협박으로 상당 기간 공사가 중단됐다”며 “건설현장의 법과 원칙은 공공기관부터 먼저 나서 다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건설노조를 둘러싼 불법 자금과 독점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며 “불법적인 자금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처벌하고 건설기계 독점으로 인한 횡포가 더 이상 횡행하지 못하도록 제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의지를 내비쳤다.

지난 11일 열린 ‘윤석열 정권 규탄 및 건설노조 투쟁 선포 결의대회’에서 전국건설노동조합 조합원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전국건설노동조합

◇ 총리와 부총리까지 지원사격?…정부, 건설노조 전방위 압박 들어가나

국토부가 경찰과 오는 6월까지 200일간 건설현장 불법행위 특별단속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건설노조를 향한 정부의 압박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원희룡 장관의 강도 높은 발언은 물론, 주요 정부부처 수장들도 건설노조의 부조리에 비판의 날을 세웠기 때문이다.

앞서 한덕수 국무총리는 건설노조를 정조준한 바 있다. 한 총리는 지난 5일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건설현장 불법행위를 고질적인 병폐로 규정했다. 또 이를 일소하기 위해 관계 부처의 대책을 주문하기도 했다.

추경호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지난 12일 열린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건설사업자 중 일부 노조가 사업체 배정에 일정 부분 영향력을 행사하는 등 위법하고 불공정한 부조리를 시정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노동개혁의 최우선 과제를 노조 불법행위 척결에 둔 상황에서 총리는 물론 일선 장관까지 건설노조를 비판에 한목소리를 낸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정부와 노동계의 갈등도 커질 전망이다. 건설노조는 지난 11일 ‘윤석열 정권 규탄 및 건설노조 투쟁 선포 결의대회’를 열고 현 정권과 맞서 싸울 것을 선포한 만큼, 날선 대립을 이어나갈 전망이다.

장옥기 건설노조 위원장은 결의대회에서 “윤석열 정권은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서 건설노조와 전쟁을 선포했다”며 “자국의 국민을, 땀 흘려 일하는 건설노동자를 죽이려 하고 있다. 민주노총, 양심 세력들과 힘을 합쳐 노동자의 힘으로 윤석열 정권의 종말을 보게 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수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