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남부발전, 설 맞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전시회 개최
남동발전, 농어촌 분야 상생협력과 ESG 활동 노력 인정
남부발전, 겨울철 에너지절약 위한 ‘에너지 다이어트 10’ 캠페인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이 공공기관 최초로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그 외 12일 에너지공기업 이슈를 살펴봤다. 

◆SK 주유소 등에 도심 분산형 신재생발전원 건설키로

한수원은 13일 SK 본사에서 SK에너지와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및 수소융복합 사업 공동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분산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도심 내 기존 주유소 인프라를 활용한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기존의 주유소 및 LPG충전소에 재생에너지와 연료전지 등 친환경 발전설비를 갖춘 주유소로, 친환경 발전설비를 통해 생산한 전기는 전기·수소차 충전에 활용한다. 

협약을 통해 양사는 서울 수도권 내 연료전지, 태양광, 전기차 충전소 구축 및 운영, 에너지 플랫폼과 연계한 에너지 사용 효율화 등에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또, 에너지 슈퍼스테이션뿐 아니라 수소충전소 구축 및 수소와 전기의 생산‧판매, 폐자원을 활용한 융복합 사업 개발 등 신규 사업의 추진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사업은 새정부 에너지정책 방향에서 지속적으로 발굴해야 할 ‘에너지 신(新)산업’에 포함돼 탄소중립 및 수소 산업 육성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장필호 한수원 그린사업본부장은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시범사업에서 한수원은 그간의 다양한 신재생 사업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할 예정”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수소경제 활성화라는 정부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도심형 분산전원 후속 사업들의 참조 모델이 되도록 SK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13일 SK 본사에서 SK에너지와‘에너지 슈퍼스테이션 및 수소융복합 사업 공동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한수원 제공 
한국수력원자력은 13일 SK 본사에서 SK에너지와‘에너지 슈퍼스테이션 및 수소융복합 사업 공동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한수원 제공 

◆남부발전, 설 맞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전시회 개최 

민족 고유의 명절 설을 맞아 지역 사회적기업의 우수한 제품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한국남부발전은 오는 17일 부산국제금융센터 4층 강당에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전시회 ‘함께 웃는 Win터마켓’을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부산사회적경제유통센터 및 사회적기업연구원과 진행하는 ‘함께 웃는 Win터마켓’은 겨울(Winter)과 사회적기업과 ‘함께 Win-Win하는 장터’라는 복합 의미에서 이름 지어졌다.

지역 사회적경제기업의 우수제품을 널리 알리고, 공공판로 확보까지 연계하고자 마련된 이번 행사에서는 지역 22개 사회적경제기업의 제품을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있다.

남부발전 관계자는 “우수한 제품, 경쟁력 있는 서비스에도 홍보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기업을 위해 이번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며 “설을 맞아 함께 상생하고 우수한 제품을 널리 알리는 이번 행사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회적경제기업 Win터마켓 포스터. / 남부발전 제공 
사회적경제기업 Win터마켓 포스터. / 남부발전 제공 

◆남동발전, 농어촌 분야 상생협력과 ESG 활동 노력 인정 

한국남동발전은 2022년 농어촌 ESG 실천 인정기관 선정에 이어 농어촌상생협력기금 유공 정부포상을 수상해 농어촌 분야 상생협력 및 ESG활동 적극 시행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았다고 13일 밝혔다. 

‘농어촌ESG실천인정제도’는 대· 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주관해 농어촌상생협력기금에 참여하는 기업과 기관을 대상으로 농어촌 지역의 ESG경영 선도활동에 대한 공로를 인정하고, 포상함으로써 우수사례를 확산하기 위해 올해 처음 시행되는 제도다. 

농어촌 지역내 환경이슈 해결을 위한 노력, 상생협력 활동과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성과, 대내외 소통 및 참여노력 등 농어촌 지역 ESG 경영을 위한 환경부문(E), 사회부문(S), 거버넌스 부문(G) 등 3개 분야에 대한 평가를 통해 선정되며, 올 해는 한국남동발전을 포함한 19개 공공기관, 4개 민간기업이 선정됐다. 

이번 평가에서 남동발전은 지역 내 해양폐기물를 수거하고 지역 특산품을 제공해 환경정화 및 지역경제활성화를 동시에 도모한 ‘2022 쓰담쓰담 영흥’,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제품 생산 및 근로 장애인의 직업재활을 돕는 ‘사랑그림숲’ 지원사업, 강원 산간지역 취약계층 대상 세탁 및 상비약·생필품 배달 등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늘해랑 돌봄 빨래방’ 지원사업 등 농어촌지역을 대상으로 다양한 ESG활동에 대해 우수한 평가를 획득했다. 

한편, 한국남동발전은 지난 2022년 6월 △해양탄소흡수원 블루카본 시범사업(E) △굴껍데기 탈황흡수제 재활용 사업(S) △ESG 위원회 설립 및 탄소중립 미래포럼 개최(G) 등 차별화된 ESG 성과 창출을 인정받아 「2022 대한민국 ESG경영대상」에서 공기업, 준정부기관, 지방공기업 등 3개 부문, 50여개의 공공기관 중 유일하게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룬 바 있다. 

12일 제주에서 열린 농어촌 ESG 대상 인정기업 및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남동발전이 정부포상을 수상하고 있다. / 남동발전 제공 
12일 제주에서 열린 농어촌 ESG 대상 인정기업 및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남동발전이 정부포상을 수상하고 있다. / 남동발전 제공 

◆한수원, 공공기관 노사혁신 대상 수상 

한국수력원자력이 13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공공기관 노사관계 혁신과 방향’세미나에서 노사혁신 대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우리나라 최고의 노사관계 분야 전문가 단체인 한국공인노무사회에서 상생협력, 역량강화, ESG 지속경영, 노동인권, 안전일터 등 분야별로 우수기관을 선정해 시상하는 것이다.

한수원은 △CLEAN 에너지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사 동행(E) △노사한마음! 따뜻하고 안전한 일터 조성 및 사회적 가치 실천(S) △근로자 경영참여제도 확대를 통한 경영 투명성과 책임성 제고(G) 등 노사가 함께 ESG 경영활동을 실천해 모범적인 기업문화를 조성한 점을 높이 평가받아 이 상을 수상했다. 

황주호 한수원 사장은 “올해는 기업문화의 바탕이 되는 회사 고유의 노사문화를 조성해 직원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행복한 일터를 만들고, 더 나아가 노사가 합심해 ESG 경영 내재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수원이 13일 공공기관 노사관계 혁신과 방향 세미나에서 공공기관 노사혁신 대상을 수상했다. / 한수원 제공 
한수원이 13일 공공기관 노사관계 혁신과 방향 세미나에서 공공기관 노사혁신 대상을 수상했다. / 한수원 제공 

◆남부발전, 겨울철 에너지절약 위한 ‘에너지 다이어트 10’ 캠페인

한국남부발전이 최근 심화되고 있는 글로벌 에너지 위기 속에서 전 국민적인 인식을 환기시키고, 올겨울 지난해보다 10% 이상 에너지사용량 절감 실천을 위한 대국민 캠페인 활동에 나섰다.

남부발전은 13일 서울 용산역에서 본사 및 빛드림본부 임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오가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겨울철 에너지 다이어트 10’ 캠페인을 펼쳤다고 밝혔다.

남부발전은 이날 시민들에게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방한용품을 나눠주며 유인물과 피켓을 활용해 △겨울철 실내온도 18°C ~ 20°C 유지하기 △전기 난방기 사용 자제하기 △집에서도 내복과 무릎담요 사용하기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 플러그 뽑기 등 에너지를 아낄 수 있는 10가지 수칙을 시민들에게 적극 전파했다.

한편, 남부발전은 정부의 공공기관 에너지절약 실천 강령에 따라 독자적인 ‘에너지절약 7-GO 실천 행동’을 선포하며, 실내온도 17℃ 지키기, 5층 이내 걷기, 사무실 전등 1/3 끄기, 공용시설 사용 후 돌아보기 등 에너지절약을 위한 강도 높은 실천 운동을 펼치고 있다.

이승우 사장은 “올겨울 글로벌 에너지 위기에 따른 국가적인 과제에 전 국민의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남부발전도 발맞춰 발전설비의 에너지 다이어트와 함께 에너지 공기업으로서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에너지절약을 위한 전방위적인 노력에 나서겠다”라고 말했다.

남부발전 이승우 사장(사진 가운데)이 13일 서울 용산역에서 겨울철 에너지절약을 위한 ‘에너지 다이어트 10’ 대국민 캠페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 남부발전 제공 
남부발전 이승우 사장(사진 가운데)이 13일 서울 용산역에서 겨울철 에너지절약을 위한 ‘에너지 다이어트 10’ 대국민 캠페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 남부발전 제공 

 

김동용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