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매출 7조3016억원, 영업손실 8757억원
수요 부진이 하이엔드 제품으로 확대 판매 감소
수주형 사업 강화, 재무건전성 회복 역량 집중
투자 최소, 재고관리 등 강도 높은 운영 효율화
LG디스플레이 파주공장 전경.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파주공장 전경. /사진=LG디스플레이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4분기 매출 7조3016억원, 영업손실 8757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작년 영업손실은 2조850억원으로 전년(영업이익 2조2306억원)과 비교해 적자전환했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4분기 거시경제 환경 악화로 수요 부진이 심화됨에 따라 전방 산업의 재고조정 영향이 그동안 상대적으로 견조한 수요 흐름을 보여 온 하이엔드 제품군으로 확대되며 판매가 감소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스마트폰용 신모델 출하로 전분기 대비 8% 증가했다. 하지만 중형 중심의 패널가격 약세 지속과 재고 감축을 위한 고강도의 생산 가동률 조정이 손익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4분기 제품별 판매 비중(매출 기준)은 TV용 패널 25%, IT용 패널(모니터, 노트북PC, 태블릿 등) 34%,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34%, 차량용 패널 7%이다. 당기순손실은 2조938억원, EBITDA(상각전 영업이익)는 2087억원(이익률 3%)이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변동성이 매우 높아 수요의 회복 국면을 예상하기 어려운 시장 상황에 대응해 그동안 추진해 온 수주형 사업 중심의 사업구조 고도화를 더욱 강화하며 재무건전성 회복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또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위상을 더욱 강화하고 태블릿 PC 등 중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시장에서도 시장을 선점하고 수주형 사업 모델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수급형 사업에서는 고부가가치 분야에 더욱 집중하는 가운데 시장 변동성에 대응해 합리적인 운영 체제를 구축한다. 특히 국내 액정표시장치(LCD) TV 생산에서 철수한 결과가 영업 외 비용으로 반영되면서 순손실 규모는 일시적으로 확대됐다. 재무제표 반영 후에는 미래 사업의 불확실성을 축소한다는 관점에서 긍정적인 효과도 기대된다. 

대형 OLED 사업 부문에서는 제품 및 원가 경쟁력을 강화해 수익성 확보 기반을 공고히 하며 질적 성장에 집중한다.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는 고가 TV 시장 내 점유율을 지속 확대하고 투명과 게이밍 OLED 등 시장창출형 사업도 가속화할 예정이다.

투자는 필수 경상투자와 수주형 프로젝트 중심으로 최소화한다. 재고도 최소 수준으로 관리하며 생산도 이와 연계해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는 "4분기의 선제적 재고 축소 및 대형 사업 운영 합리화가 향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고강도 비용 감축 활동을 지속함에 따라 분기별 손익 흐름이 개선되어 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정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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