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작년 매출 83.4조원, 영업익 3.5조원
영업익 12%↓…인플레·소비심리 둔화·비용 증가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LG전자가 지난해 연매출 80조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했지만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90% 넘게 급감해 어닝 쇼크를 기록했다.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사진=연합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사진=연합

LG전자는 지난해 4분기 매출이 21조8575억원, 영업이익이 693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5.2%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90.7% 줄었다.

LG전자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83조4673억원, 영업이익 3조5510억원이다.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2.9% 늘어 2년 연속 두 자릿수 이상 성장했으며 사상 처음으로 80조원을 넘어섰다. 지난 2021년 연결기준 연간 매출액 70조원을 넘어선 이후 1년 만에 다시 한 번 최대 매출액 기록을 경신한 것이다. 주력 사업인 생활가전과 미래 성장동력인 전장 사업이 나란히 역대 최대 매출액을 기록하며 최대 실적을 견인했다고 회사 측은 분석했다.

LG전자 관계자는 "경기침체 우려에도 연이어 최대 매출을 기록하는 것은 LG전자가 견고한 기초체력을 기반으로 지속 성장하는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연간 영업이익은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금리인상에 따른 소비심리 둔화, 경쟁 심화에 따른 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작년 동기 대비 12.5% 감소했다.

생활가전 담당 H&A사업본부는 작년 매출액 29조8955억원으로 7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영업이익은 물류 및 원자재비 인상 영향으로 전년 대비 감소한 1조1296억원을 기록했다.

TV 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매출액 15조7267억원, 영업이익 54억원을 기록했다. TV 수요 감소에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줄었지만 프리미엄 시장에서 성과를 냈다.

전장 사업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는 연간 매출액 8조6496억원, 영업이익 1696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화에 성공했다. 이로써 전장 사업은 회사 전체 매출액 가운데 처음으로 10%를 넘기게 됐다. 구광모 LG회장이 미래먹거리로 점찍고 10년간 꾸준히 투자한 결과다. 반도체 공급 지연 이슈에도 안정적인 공급망 관리를 통해 시장 수요에 기민하게 대응한 점이 주효했다는 게 LG전자 측 설명이다.

B2B 사업을 담당하는 BS사업본부는 매출액 6조903억원, 영업이익 252억원을 기록했다. IT 제품 수요 감소 영향이 있었으나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의 높은 성장에 힘입어 전년 대비 매출이 두 자릿수 이상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경쟁 심화 및 건전한 유통재고 수준 유지를 위한 비용 지출 영향으로 줄었다.

LG전자는 올해 기존 사업의 한계를 돌파하며 보다 큰 시장 기회와 추가 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데에 주력한다. 동시에 철저한 글로벌 공급망 관리를 통해 안정적 수익성 확보에도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최정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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