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한전, 농사용 전기 공정하고 합리적 사용 위한 종합대책 수립
한수원, 국내판로 지원사업 참가기업 공모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한국남부발전이 국내 가스터빈 분야 최고 전문기관과 손잡고 순수 국내기술을 활용한 대형 가스터빈 수소연소 기술개발에 나섰다. 그 외 30일 에너지공기업 이슈를 살펴봤다. 

◆국내 10개 전문기관과 국산 수소혼소 기술개발 및 실증 위한 협약 체결

남부발전은 최근 경기도 성남시 두산타워에서 국내 가스터빈 분야 10개 전문기관이 함께 ‘국내기술 기반 친환경 가스터빈 수소연소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기존에 사용하는 LNG 발전용 가스터빈의 청정수소 기반 혼소 연소에 대한 기술개발과 실증을 추진해 2050 탄소중립 달성 및 정부 에너지 정책에 기반한 혁신적 수소발전 모델의 개발과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10개 기관은 정부의 대형(150㎿급) 가스터빈 수소연소 기술개발 및 실증을 위한 정부 과제에 공동으로 참여하며 △그린수소 생산 및 공급 △수소연소 기술개발 및 연소기 제작 △상업운전 중인 가스터빈을 활용한 실증 운전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한편, 남부발전은 세종시에 국내 최초 50%까지 수소 혼소 가능 가스터빈을 도입한 청정발전소를 건설 중에 있으며, 이번 기술개발이 완료되면 현재 운영 중인 LNG 발전소에 대해서도 순차적으로 수소터빈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천연가스(LNG)를 사용하는 가스터빈에 수소를 50% 혼입할 경우, 기존 대비 약 23%의 탄소배출을 저감할 수 있어 수소경제 전환을 추진 중인 정부의 정책 이행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승우 남부발전 사장은 “100% 국내기술로 그린수소 생산부터 발전까지 수소산업 밸류체인을 구축하는데 남부발전이 마중물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공동 참여 기관과 협력을 통해 국내 수소발전 산업계 생태계 조성하고, 우리나라가 전 세계 수소발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남부발전이 국내 가스터빈분야 전문기관과 함께 ‘국내기술 기반 친환경 가스터빈 수소연소 기술개발 및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앞줄 왼쪽부터 한울항공 이승수 대표, 두산에너빌리티 정연인 대표, 남부발전 이승우 사장, E1 천정식 대표, 삼원이엔지 김일동 대표). / 남부발전 제공 
남부발전이 국내 가스터빈분야 전문기관과 함께 ‘국내기술 기반 친환경 가스터빈 수소연소 기술개발 및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앞줄 왼쪽부터 한울항공 이승수 대표, 두산에너빌리티 정연인 대표, 남부발전 이승우 사장, E1 천정식 대표, 삼원이엔지 김일동 대표). / 남부발전 제공 

◆한전, 농사용 전기 공정하고 합리적 사용 위한 종합대책 수립

한국전력은 최근 농사용 전기사용계약 위반여부 점검에 대한 민원 발생과 관련해 향후 고객의 입장에서 보다 공정하고 합리적인 전기사용환경 조성을 위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한전 관계자는 “모든 전기사용자는 기본공급약관에 따라 적정 용도에 해당하는 요금을 적용받고 그에 맞는 전기 사용해야 한다”며 “특히, 농사용 전기는 영세 농어민 지원을 위해 도입된 것으로, 타 용도 대비 현저히 낮은 요금을 적용하고 있어 부적정한 농사용 전기 사용은 다른 사용자의 부담을 매우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에 공정한 전력거래 질서 확립과 선량한 전기사용자 보호라는 공기업으로서의 책무를 다하기 위해 농사용을 포함한 모든 고객에 대해 위약 점검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며 “이번 위약 점검 또한 그 활동의 일환으로 정상적인 업무절차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전에 따르면 이번 위약 점검 건은 농작물만을 보관해야 하는 저온저장고에 다량의 가공식품 등을 보관하면서 현저히 낮은 농사용 요금을 적용받은 것으로, 공정한 전력거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취한 최소한의 조치였다. 

그러나 위약 점검의 정당성과 현재까지의 내부기준으로 정상적인 절차였다고 하더라도 이번 논란을 계기로 업무처리 기준과 절차, 현장 적용의 적정성 등 농사용 위약 처리 전반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고 문제점이 있다면 과감히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게 한전의 방침이다. 

한전은 향후 농사용 전기 위약 처리와 관련해 변화하는 농어업 현장을 반영하고 농어민의 목소리를 충분히 경청하면서 구체적인 제도개선 대책 마련에 착수해 이를 철저히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약 판정기준, 위약금 산정의 타당성, 이와 관련한 고객 협의 절차의 합리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개선대책을 마련하되, 그 과정에서 농어민의 어려움도 충분히 수렴해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위약 점검은 개선대책을 마련할 때까지 사전예방적 차원에서 충분한 계도기간 운영과 적극적인 안내를 실시한 이후에 시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한전은 지역 농어업 생태계를 지원하고 농어민들과 지속적인 상생을 위해 고효율기기 지원 품목과 지원금 규모를 확대해 농·어업 기기의 효율적 전기 사용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전력 본사 전경. 
한국전력 본사 전경. 

◆한수원, 국내판로 지원사업 참가기업 공모

한국수력원자력이 중소기업의 일감발굴을 지원하기 위해 구매상담회와 전시회 등 ‘국내판로 지원사업’ 참가기업을 모집한다.

한수원은 모집을 통해 선정된 기업들을 대상으로 5개 원전본부와 한강수력본부에서 제품을 전시하고 정비·구매 담당자와 직접 대면상담할 수 있는 구매상담회를 시행할 예정이다. 

또, 올해 4월 개최 예정인 국제원자력에너지산업전 등 국내 주요 전시회 참여 부스 임차료 등 기업별로 최대 500만원의 비용을 지원할 방침이다. 전시회 참여 비용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중소기업이 원자력 이외의 차세대 유망 분야에서도 새로운 구매처를 추가로 확보해 더 많은 일감을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판로 지원사업 참가를 원하는 기업은 3월 18일까지 ‘상생누리’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상생누리와 한수원 동반성장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전혜수 한수원 상생협력처장은 “한수원은 올해를 지속 가능한 원전 생태계 공급망 구축의 원년으로 삼고 각종 지원 방안들을 모색하고 있다”며 “판로지원뿐만 아니라 긴급 유동성 공급, 기술개발 지원 등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수력원자력 본사 전경. 
한국수력원자력 본사 전경. 

 

김동용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