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중국, 일본인 대상 비자 발급 재개하며 한국 제한 유지
중국 관영매체 "한국, 중국인 여행객 회복 속도 느릴 것"
중국인 여행객. /연합뉴스
중국인 여행객.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수현 기자] 중국 정부가 일본인 대상 비자 발급을 재개했다. 다만 일본과 함께 중국인 대상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했던 한국에 대해서는 비자 발급 중단 조치를 유지하는 등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일본 주재 중국대사관은 29일 홈페이지에 공지사항을 올리고 "중국 대사관과 총영사관이 일본인 대상 중국 일반 사증 발급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일본 NHK는 "11일부터 중국을 경유하는 일본인 대상으로 비자를 면제하고 중국에 도착한 후 받을 수 있는 도착비자 발급도 이날 함께 재개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일본 정부는 중국인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중국발 항공기 입국자 대상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하는 등 방역 조치를 강화했다. 그리고 중국 정부는 보복으로 10일 비자 발급을 중단한 데 이어 11일 도착 비자 발급을 중단했다. 

중국 정부가 약 3주 만에 일본 대상 보복 조치를 해제한 반면 한국인 대상 비자 발급은 여전히 제한하고 있다. 중국은 한국의 중국인 대상 규제가 영향을 줬다고 강조한다.

일본인 비자 발급 재개를 알리는 주일본 중국대사관. /주일본 중국대사관
일본인 비자 발급 재개를 알리는 주일본 중국대사관. /주일본 중국대사관

한국은 지난달 중국 내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중국인 대상 단기 비자 발급을 제한하고 입국 전후로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이어 27일에는 이달 끝날 예정이었던 단기 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2월까지 연장했다. 

중국 당국은 한국의 조치에 불편한 마음을 숨기지 않았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16일 정례브리핑에서 "관련국이 과학적 태도와 상호 존중의 정신으로 중국에 대한 차별적 제한 조치를 최대한 빨리 철폐하고, 인원 왕래와 교류협력 회복을 위해 중국과 함께 노력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일본에 대한 보복을 철회한 후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 영문판인 '글로벌 타임스'는 "중국인 대상 규제를 이어가는 프랑스, 한국이 중국의 리오프닝 특수를 놓쳤다"고 압박했다. 이어 "프랑스와 한국 같은 나라들이 불필요한 제재로 문을 닫았을 때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중국 춘제 연휴기간 이어진 '보복 여행'의 최대 수혜자가 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한 여행사 직원 발언을 인용해 "한국처럼 중국인 관광객을 제한했던 국가들은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규제를 없애도 중국 여행객 회복 속도가 느릴 것이다"고 경고했다.

검사 위해 대기하는 중국발 입국자들. /연합뉴스
검사 위해 대기하는 중국발 입국자들. /연합뉴스

한국과 중국의 갈등에 국내 여행업계는 조심스럽게 상황을 살피고 있다. 한 여행업계 관계자는 "2016년 중국의 한한령과 마찬가지로 관광객이 줄어드는 것은 분명히 악영향이다"며 "다만 코로나 19로 중국인 관광객 수가 크게 감소한 상황에서 이번 사태가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본과 동남아시아 여행이 자유로워진 상황에서 마지막 남은 주요 관광지는 중국이다"며 "한국과 중국 관계가 회복될 시점에 맞춰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내부 논의를 계속하고 있는 상황이다"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호텔업계 관계자는 "중국 관광객은 코로나19 이전부터 국내 대형호텔이 아닌 중소호텔에 묵는 경향이 있다"며 "중국인 비중이 작은 대형호텔보다 중소호텔의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이수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