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유관기관과 연계, 체계적 돌봄 서비스 및 의료비 지원
순천대학교 '마음-이음 정신건강’ 프로그램. / 순천대

[한스경제=김정환 기자] 순천대학교(총장 고영진)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학내 구성원의 정신건강 위기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음-이음 정신건강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유관기관과 통합지원체계를 구축해 전문 상담 서비스 및 정신건강 의료비를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

순천대 학생상담센터는 감염병 공포, 일상생활과 여가생활 제한, 취업·장래에 대한 압박, 불안감 등에 노출되기 쉬운 상황에서 재학생들이 마음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실제적인 지원을 위해 이번 지원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마음-이음 정신건강’ 프로그램은 학생정신건강 위기 상황에 대한 신속 대응을 위해 학생상담센터가 지난해 상반기 교내외 유관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구축한 ‘학생정신건강위기지원체계’를 바탕으로 운영된다.

순천대는 절차에 따라 심리‧정서와 관련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에게 전문상담사를 배정해 심리검사, 개인‧집단상담 등을 제공한다. 정신건강 고위기 사례는 외부 전문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정신증과 관련된 진단, 치료 비용을 신속하게 지원한다.

비용 지원과 관련해 외부 전문 기관 치료비 지원에서 제외되거나 탈락한 사례에 대해서는 교내 정신건강치료비지원 매뉴얼에 따라 재 지원해 비용 문제로 인한 서비스 사각지대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임경희 학생상담센터 센터장은 “마음-이음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재학생들을 위한 촘촘하고 실제적인 위기 개입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향후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학생들의 심리적 고통을 조기에 발견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정환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