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 영향 함께 판단할 것"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31일, 2022년 신년사를 통해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조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31일, 2022년 신년사를 통해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조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조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31일, 2022년 신년사를 통해 "경제 상황의 개선에 맞춰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해 나가야 하겠다"면서 "이 과정에서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 시기는 성장과 물가 흐름을 면밀히 점검하는 가운데 금융불균형 상황과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의 영향을 함께 짚어가며 판단해야 할 것이며 특히 물가 오름세가 예상보다 길어질 가능성은 없는지 잘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대출제도를 운영하면서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선별적 지원을 당분간 유지하되, 지원제도의 효율성을 제고해 나가면서 코로나19 이후 상황을 대비한 중장기 개선방안도 함께 모색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각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과정에서 국제금융시장의 가격변수와 자본유출입의 변동성이 증폭될 수 있다고 언급하며 불안 요인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필요시 시장안정화 조치를 적기에 시행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디지털 경제로의 빠른 진전에 대응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도입과 관련한 기술적·제도적 연구를 한층 더 강화하고, 지급결제 시스템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새로운 지급서비스를 제공하는 빅테크 기업 등을 효과적으로 감시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지급결제 혁신 과정에서 사회적 취약계층의 현금 접근성이 제약되지 않도록 금융포용(financial inclusion) 노력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우리 경제의 과제와 관련해 감염병 상황으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 취약계층이 어려움에서 조속히 벗어날 수 있도록 이들을 적극 지원해야 할 것"이라며 "과잉 부채와 같은 우리 경제의 취약점도 적극 해소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울러 경제의 생산성을 높이고 성장잠재력을 키우는 동력은 민간의 창의성과 투자이므로 혁신의 생태계가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인프라를 속도감있게 정비하는 한편 기초 연구개발(R&D) 투자 등에 대한 과감한 정책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성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