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가대표지도자협의회 등 현장에선 환영 목소리
체육계는 차기 정부에 대해 기대감 나타내
대한체육회 CI.
대한체육회 CI.

[한스경제=박종민 기자] 대한체육회가 15일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학생 선수 출석인정 결석 허용일수 축소’ 규제 완화 등 스포츠혁신위원회 권고안 전면 재검토 발표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대한체육회는 2019년 스포츠혁신위가 7차에 걸쳐 발표한 권고안 중 선수 인권 보호, 지도자 처우 개선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인권 친화적인 스포츠 환경 조성을 위해 힘을 쏟아왔다.

다만 스포츠혁신위가 체육 현장의 충분한 의견수렴 없이 권고한 학기 중 주중대회 참가 금지, 전국소년체육대회 및 전국체육대회 구조개편, 대한체육회-KOC 분리 등에 대해선 우려를 표하며 전면 재검토를 요구해 왔다. 이유는 혁신위 권고로 인해 학생 선수가 운동 선수의 꿈을 포기하거나 제도권 밖으로 내몰리는 등 체육 현장에서의 부작용이 발생한 바 있는 탓이다.

인수위는 “문재인 정부의 일방통행식 스포츠혁신위원회 권고안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한체육회를 비롯해 대한체육회 경기단체연합회, 국가대표지도자협의회, 종목별 학교운동부지도자위원회 연합, 스포츠혁신안 백지화 운동선수 학부모연대 등 체육 현장에선 환영 입장을 내놓고 있다.

체육 현장에선 차기 정부에서 학생 선수, 학부모, 지도자 등 이해 당사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정책 마련과 학생선수들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학생 선수, 선수 학부모, 지도자 및 관련 체육단체 관계자 등 현장의 격렬한 반대에도 혁신위 권고안을 그대로 정책에 반영한 교육부의 '학생 선수 출석인정결석 허용일수 축소' 정책에 대해 혁신위 권고 이전 수준인 연간 수업일수의 1/3 범위(63~64일) 내에서 종목 특성에 따라 자율적으로 허용하는 재조정 제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힘에 따라 운동 선수의 꿈을 키우는 학생 선수의 훈련·대회 참가 기회가 회복될 것으로 내다봤다.

대한체육회는 "인권이 보장된 건강하고 안전한 스포츠 환경에서 학생 선수들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다양한 현장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현장 중심의 지원과 제도 개선을 꾸준히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부연했다.

박종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