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역대급 물가 상승률에 국민들 체감하는 경제적 어려움 커져
미 연준의 자이언트스텝에 우리나라도 빅스텝 가능성 높아
지난 5월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4%를 기록하며 크게 올랐지만 6월 상승률은 이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합뉴스
지난 5월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4%를 기록하며 크게 올랐지만 6월 상승률은 이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한결 기자] 물가가 천정부지로 오름에 따라 국민이 체감하는 경제적 어려움을 나타내는 지표도 큰 폭으로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은행은 정부가 예측한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4.7%보다 물가가 더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시장은 한국은행이 강력한 금리 인상을 정책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5월,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를 넘어섰다 이에 각박한 삶을 걱정하는 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소비자물가 상승률과 실업률을 더해 만드는 경제고통지수가 5월 기준 8.4를 기록하며 21년만에 최고 수준을 보였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고물가에 가장 큰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며 "원자재 공급원 다변화 등, 고물가의 장기화에 대비한 중장기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윤석열 정부의 경제정책은 낡은 낙수효과론에 기댄 부자 감세 일변도"라며 취약계층 지원에 무관심한 정부의 태도를 비판했다.

이에 정부는 지난 16일, 현재의 고물가를 고려해 새정부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지난해 말 발표한 정부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2.2%였다. 하지만 원자재 가격 상승과 미국의 양적 긴축으로 지난달 물가 상승률은 5.4%를 기록했으며 정부는 올해 평균 물가 상승률이 4.7%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2.5%포인트(P) 상향된 것으로 정부가 제시한 물가 상승률이 4%를 넘은 것은 11년 만의 처음이다. 물가 상승률 전망치가 이대로 실현된다면 14년 만에 가장 높은 물가 상승률을 기록하게 된다. 

이에 정부는 물가를 잡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3분기에 전기와 가스요금 인상이 예정돼 있는 만큼, 서민들의 삶은 더욱더 각박해질 전망이다. 이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국제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생산 원가 부담이 가중되는 전기·가스요금은 뼈를 깎는 자구노력 등을 통해 인상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선 정부의 물가 안정 조치가 실질적인 대책이 없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정부는 유가 상승에 따른 서민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유류세 법정 최대한도(37%) 인하, 대중교통 이용 촉진을 위한 대중교통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을 80%로 인상, 밀가루값 안정사업 추진 등의 물가 안정책을 내놓았다. 하지만 당분간 국제유가가 고공행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만큼, 이같은 조치가 단기적인 효과에 그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렇듯 물가 안정에 비상등이 켜진 가운데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통해 기준금리를 0.75%P 인상하는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했다. 이에 추 부총리는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물가 중심 통화정책을 펴야한다고 밝혔다.

이에 한국은행 21일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보고서를 통해 ”앞으로 소비자물가는 공급과 수요측 물가 상승 압력이 모두 높은 수준을 지속하면서, 당분간 5%를 크게 상회하는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이다“고 분석하며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석유류·가공식품·외식 물가 오름폭 확대로 5월 상승률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은은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최소 5% 후반대에서 6%대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한은은 “분기 기준으로 (3분기)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008년 3분기(5.5%) 이후 처음으로 5%를 넘어설 가능성이 크다”며 “과거 급등기와 비교해 최근 물가 여건을 살펴보면, 원유·곡물 등 원자재 가격의 높은 오름세와 환율 상승세, 민간소비 증가세 등이 상당 기간 물가 상방 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이에 일부 금융전문가들은 한은이 다음달 금통위에서 빅스텝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이창용 한은 총재가 최근 ‘물가 중심의 통화정책을 운용하겠다’는 의지를 계속해서 피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이 총재는 21일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기자간담회에서 “빅스텝을 할 것이냐 아니냐는 것은 물가 하나만 보고 결정하는 게 아니다”며 “물가가 올랐을 때 우리 경기에 미치는 영향이나 환율에 주는 영향, 가계 이자 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밝혀 종합적인 판단을 하겠다고 밝혔다. 미 연준의 금리 정책과 글로벌 경제의 흐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관건이 되고 있는 것이다.

김한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