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윤석열 정부, 핵발전소 정지사고가 더 큰 재앙의 시작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부산시 기장군에 위치한 신고리1호기(왼쪽)와 2호기 원자력발전소의 모습. / 연합뉴스
부산시 기장군에 위치한 신고리1호기(왼쪽)와 2호기 원자력발전소의 모습. / 연합뉴스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환경운동연합은 6일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강풍으로 부산시 기장군에 위치한 신고리 1호기의 발전이 중단된 것과 관련, 정부의 핵발전소 사고 예방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날 논평에서 "태풍으로 인한 핵발전소 가동 중단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며 " 2020년 9월 태풍 마이삭·하이선의 영향으로 고리원전 1~4호기와 신고리 1~2호기, 월성 2~3호기, 모두 8개의 핵발전소에서 한꺼번에 문제가 발생해 가동 중단된 바가 있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2003년 9월 태풍 매미로 고리 1~4호기와 월성 2호기가 동시에 정지되는 사고가 있었다"고 상기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한수원(한국수력원자력)은 태풍으로 인해 다수의 핵발전소가 고장이 발생할 때마다 손상 부품 교체 및 재발 방지 조치를 하겠다고 약속하지만 사고는 매번 되풀이 되고 있다"며 "전문가들은 점점 더 심해지는 기후 위기로 인해 앞으로는 더욱 더 자주, 강한 태풍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고 있다"고 우려했다. 

환경운동연합은 "후쿠시마 핵사고에서 보았듯이 핵발전소의 전원공급 상실, 불시정지 사고는 엄청난 큰 재앙으로 이어질 위험성이 크다"며 "한 번 문제가 발생하면 원인 조사와 대응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 대규모 전력 공급 중단 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는 심각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윤석열 정부는 매번 되풀이 되는 태풍으로 인한 핵발전소 정지사고가 더 큰 재앙의 시작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며 "기후위기와 지진과 같은 예측불가능한 자연재해로 인한 핵발전소 안전대책을 점검하고, 핵발전소 대규모 정지에 대비한 대책을 제대로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동용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