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 사업유치 추진단 구성
오세정 서울대학교 총장(왼쪽)과 권세창 한미약품 대표이사 사장. /한미약품 제공
오세정 서울대학교 총장(왼쪽)과 권세창 한미약품 대표이사 사장. /한미약품 제공

[한스경제=변동진 기자]한미약품은 서울대학교와 글로벌 제약·바이오 인력을 양성하는 데 협력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우리나라가 지난 2월 세계보건기구(WHO)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로 단독 지정된 데 따라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데 한미약품과 서울대가 협력하고자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한미약품과 서울대는 WHO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 선정에 따른 교육프로그램,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캠퍼스 사업 유치, 제약·바이오 연구개발(R&D) 분야의 지속 가능한 발전 등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서울대는 이번 사업을 위해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 사업유치 추진단'을 구성했으며, 경기도 시흥 캠퍼스에 의료 교육 및 연구·산업화를 위한 의료바이오헬스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한미약품은 메신저 리보핵산(mRNA) 기반 백신과 바이오의약품 공정 개발, 무균 의약품 제조 공정과 품질 관리 등에 대한 교육과 자문 등을 맡는다.

오세정 서울대 총장은 “한미약품의 신약 개발 노하우와 서울대의 교육·연구 역량이 결합해 글로벌 제약·바이오 인력을 양성하고, R&D 분야에서 지속해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권세창 한미약품 대표이사 사장은 “세계적 수준의 교육 및 연구 인프라를 갖춘 서울대와의 협업을 통해 우수한 제약·바이오 인력을 양성하는 기반을 다지겠다”며 “세계 무대에서 대한민국 제약·바이오 산업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