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전경련-금융위, ESG 공시 정책 방향 회의 개최
ESG, 기업 장기 성장 견인…신뢰 가능한 ESG 정보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현재 국내에서 시행 중인 기업지배구조보고서와 환경전보공기 등 ESG 관련 정보 공시 의무 대상 기업이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기업 ESG 정보 공시의 부담 완화 및 효율성 제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김윤 K-ESG 얼라이언스 의장,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왼쪽부터)이 16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제4차 K-ESG 얼라이언스 회의'에서 참석자 소개에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전경련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김윤 K-ESG 얼라이언스 의장,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왼쪽부터)이 16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제4차 K-ESG 얼라이언스 회의'에서 참석자 소개에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전경련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6일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초청해 제4차 K-ESG 얼라이언스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금융위원회는 'ESG 공시 정책 현황 및 향후 방향'에 대해 회의에 참석한 30여개 위원사 임원을 대상으로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김윤 K-ESG 얼라이언스 의장은 개회사에서 "현재 기업들은 환경, 사회와 같은 이슈에 대한 비재무정보를 얼마나, 어떻게 공시해야 할지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면서 ESG 정보 공시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김 의장은 "최근 국내외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ESG 정보 공시 제도가 많아 기업들은 이에 대한 부담감도 느끼고 있다"며 "효율적인 ESG 정보 공시기준을 통해 기업의 공시 대응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국내에서 시행 중인 ESG 관련 정보 공시 제도에는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 △환경정보공시 △지속가능경영정보공시 등이 있으며 공시 의무 대상 기업은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전경련은 여러 ESG 정보 공시에 대한 표준화 · 단일화를 통해 기업 ESG 정보 공시의 부담 완화 및 효율성 제고가 필요하다고 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정부와 기업이 함께 ESG라는 새로운 시대적 흐름에 적절히 대응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공시·평가·투자에 이르는 ESG 생태계 전반에 걸쳐 제도 기반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주요 정책과제로 △ESG 공시와 관련한 글로벌 논의 대응 △국내 ESG 공시 제도 전반 정비 △ESG 평가의 투명성‧전문성 제고 △중소·중견기업 ESG 경영 전환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 부위원장은 "기업들이 ESG라는 새로운 변화에 잘 적응할 경우 경쟁기업에 비해 차별화된 강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업의 능동적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김광일 금융위원회 공정시장과장은 'ESG 공시 정책 현황 및 향후 방향'을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그는 "투자자들의 ESG 정보 공개 확대 요구가 증가하고 기업 측면에서도 ESG가 기업의 장기적 성장을 견인하는 요소가 되어가고 있는 상황인 만큼 투자자와 기업 모두에게 신뢰성 있고 비교가능한 ESG 정보가 제공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금융위는 ESG 공시 국제표준화 논의에 적극 참여하는 한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공시 방안을 구체화하는 등 국내 ESG 공시 제도도 정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정화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