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GPS 워치 베뉴2플러스, 음성인식 지원 통화 가능
보디배터리에너지·수면레벨·혈중산소포화도 유용
피트니스연령 체크 등 가민커넥트 앱 활용도 높아
다소 두꺼운 워치 페이스ㆍ60만원대 가격 부담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웰라이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골프, 사이클, 등산 등 야외 레저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아웃도어용 웨어러블기기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상승세를 보이며 무선이어폰과 함께 스마트워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모습이다. 더구나 무선이어폰을 두 개 이상 보유하는 사용자들이 늘어나듯 스마트워치도 스타일과 용도에 따라 자신의 취향에 맞는 기기를 골라 이용하는 사용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스마트워치는 애플과 삼성전자가 2013년경 첫 선을 보인 이후 10여년간 고속 성장을 이어왔다. 한국 갤럽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워치 이용률은 상용화 초기 1~2%에서 지난해 19%로 상승했다. 이제 스마트워치는 손목 위 스마트폰으로 불리며 필수 웨어러블기기로 성장한 것이다. 

이같이 스마트워치 시장의 성장에 발맞춰 성능뿐 아니라 제조사 역시 다양해졌다. 물론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에 맞춰 삼성전자와 애플 스마트워치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두 회사와는 차별화된 전략을 내세운 스마트워치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가민 '베뉴 2 플러스' 크림골드 베젤/아이보리 밴드. /사진=최정화 기자
가민 '베뉴 2 플러스' 크림골드 베젤/아이보리 밴드. /사진=최정화 기자

삼성전자와 애플과는 또다른 아웃도어 전문 컨셉으로 프리미엄 스마트워치 시장 점유율을 점차 넓히고 있는 미국 스마트 디바이스 제조사 가민이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다.

가민은 1989년 GPS 전문 기업으로 출범해 글로벌 내비게이션 분야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군사용과 선박, 항공 등 기업용에 주로 쓰이던 가민의 특화된 GPS 기술은 최근 스마트워치에도 활용하며 프리미엄 아웃도어 스마트워치 시장을 공략 중이다. 

가민이 올해 초 선보인 '베뉴 2 플러스'는 데일리 피트니스 GPS 스마트워치로 가민 제품 사상 최초로 스피커와 마이크를 내장해 음성 인식 기능을 지원한다.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 호환이 가능해 워치에서 직접 전화를 받거나 걸 수 있을뿐 아니라 문자와 이메일, 소셜미디어 알림까지 확인할 수 있단 점에서 편리했다. 이런 점을 인정 받아 올해 열린 CES 2022에서 건강·웰니스 부문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최대 650곡 음악도 저장해 감상할 수 있고 배터리는 10분만 충전해도 하루를 사용할 수 있다. 완충 시엔 최대 일주일까지 사용할 수 있었다. 

실제 체험한 베뉴 2 플러스는 크림골드 베젤에 아이보리 밴드를 장착한 모델로 코닝 고릴라 글래스 3를 적용했다. 여기에 1.3인치 아몰레드 터치스크린이 적용돼 가독성이 높았다.  

가민 '베뉴 2 플러스' 크림골드 베젤/아이보리 밴드를 착용한 모습. /사진=최정화 기자
가민 '베뉴 2 플러스' 크림골드 베젤/아이보리 밴드를 착용한 모습. /사진=최정화 기자

베뉴 2 플러스를 사용하면서 자주 체크했던 부분 중 하나는 스트레스 수치다. 스트레스 수치는 심박수, 심박 변이도, 호흡수 등을 기반으로 측정해 스트레스가 한계치에 도달할 경우 휴식 알림이 울린다. 스트레스 도달 전 미리 체크해 컨디션을 관리할 수 있어 유용했다.

평소 수면시간이 불규칙하고 수면 질이 좋지 않아 수면에 대한 고민이 있었는데 이 제품의 수면 데이터 측정은 상당히 고도화된 수준이라 좀 더 전문적으로 수면 개선을 유도하는데 용이했다. 수면 스코어는 수면 중 심박수와 스트레스, 혈중산소포화도, 호흡수 등 데이터를 바탕으로 산출된다. 다만 페이스 두께가 슬림한 편이 아니라 수면 시 착용하기엔 불편한 점은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혈중산소포화도 수치 측정 기능도 요긴하게 활용했다. 베뉴 2 플러스에 탑재된 펄스 옥시미터 센서가 실시간으로 혈액 내 산소량을 측정해 우리 몸에 산소가 적절히 공급되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잦은 두통에 시달리고 있어 이 수치 역시 자주 확인하게 됐다.

신체 에너지를 체크해 주는 보디 배터리 에너지도 특별했다. 보디 배터리 에너지는 사용자의 신체 에너지를 휴식과 수면, 스트레스, 신체활동 등을 통해 분석하는데 0부터 100까지의 수치로 나타냈다.  

가민 전용 앱 '커넥트' 화면. /사진=최정화 기자
가민 전용 앱 '커넥트' 화면. /사진=최정화 기자

특히 사용자 나이, 활동, 심박수, BMI, 체지방 비율 등을 통해 피트니스 연령을 측정하는 기능은 매우 신선했다. 실제로 피트니스 연령을 낮추기 위해 도전할 수 있는 의지가 생겼고 전용 앱인 가민 커넥트 앱에서 이에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해 주기도 해 흥미있는 시스템이었다.  

베뉴 2 플러스 소비자가격은 60만원대로 가격 문턱이 다소 높은 편이다. 하지만 평소 건강을 섬세하게 체크하면서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엑티비티한 라이퍼라면 프리미엄 아웃도어 스마트워치 베뉴 2 플러스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최정화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