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손병환 "금융 본질은 고객, 차별화된 디지털사업 추진해야"
디지털 혁신 키워드는 △고객중심 △생활금융 △개방형 생태계
NH농협금융이 고객이 체감하는 초일류 디지털금융사 도약을 목표로 손병환 회장이 강조한 '고객관점 디지털 전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NH농협금융 제공
NH농협금융이 고객이 체감하는 초일류 디지털금융사 도약을 목표로 손병환 회장이 강조한 '고객관점 디지털 전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NH농협금융 제공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NH농협금융이 고객이 체감하는 초일류 디지털금융사 도약을 목표로 손병환 회장이 강조한 '고객관점 디지털 전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디지털'을 2022년 경영전략의 핵심 테마로 선정하고, 고객중심의 종합금융플랫폼 구축을 위해 전(全) 계열사가 고객의 관점에서, 고객이 일상 전반에 금융을 쉽고 편리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디지털 전환을 내재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손 회장은 "고객의 일상에 금융서비스를 녹여낼 수 있도록 고객의 변화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상품과 서비스의 개발뿐 아니라 내부 시스템이나 일하는 방식까지도 고객관점에서 혁신할 것이다"고 밝혔다. 

◆ 고객이 체감하는 초일류 디지털금융사 도약

NH농협금융은 올해 중점 추진방향으로 디지털을 △ESG △디지털 △WM(자산관리) △글로벌 △리스크관리 등과 함께 핵심 테마로 선정했다. 지난해가 디지털 사업기반(마이데이터 등)을 확보하고 인적역량을 강화하는 한 해였다면, 올해는 고객중심 종합금융플랫폼을 구축하고, 디지털 전환 내재화를 통한 미래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올해 디지털 혁신 키워드는 △고객중심 △생활금융 △개방형 생태계로 선정하고, 전사적 디지털전환 추진의 성공적 완수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금융의 모습 구현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NH농협금융은 각 계열사의 자체 디지털전환 내재화를 통한 업무효율화를 도모하는 동시에, 계열사 CEO가 책임 이행하는 핵심 과제를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투 트랙(Two-Track) 전략을 바탕으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최우선 디지털전환 과제로 은행은, '고객 Pain-Point 해소를 위한 비대면 프로세스 개선', 증권은 '고객상담업무 디지털화 및 디지털 점포도입' 등이다. 

은행의 '고객 Pain-Point 해소를 위한 비대면 프로세스 개선' 과제는 상품 탐색, 가입부터 사후관리까지 고객관점에서 불편사항을 세심하게 찾아내 단계별 프로세스를 전면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핵심내용으로 하고 있다.

증권의 '고객상담업무 디지털화 및 디지털 점포도입' 과제는 리테일부문 디지털 채널(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 고객지원센터, 자산관리센터)의 고객 접점에 24시간 챗봇서비스, STM(Smart Teller Machine) 등을 도입해 고객의 편의성과 업무 효율화를 동시에 높이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손 회장은 "농협금융 출범 10주년을 맞아 지주와 계열사가 힘을 모아 새로운 10년을 위한 미래기반을 구축하고, 미래전략은 모두 고객중심으로 수립할 것이다"며  "금융의 본질은 고객에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차별화된 디지털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NH농협금융 관계자는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고객이 원하는 금융의 모습을 구현함으로써, 고객 경험이 증명하는 초일류 디지털 금융사로 도약할 것이다"고 밝혔다. 

손병환 농협금융 회장이 AI행원 이로운 과장과 신(新)비전 홍보영상속에서 10주년 기념 열자토크를 진행하고 있다. /NH농협금융 제공
손병환 농협금융 회장이 AI행원 이로운 과장과 신(新)비전 홍보영상속에서 10주년 기념 열자토크를 진행하고 있다. /NH농협금융 제공

◆ 메타버스·마이데이터·헬스케어·CBDC까지…디지털전환 구체화

NH농협금융 계열사는 △메타버스 △마이데이터 △헬스케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등 다양한 디지털 채널을 구축하며 고객 중심의 디지털전환을 구체화하고 있다. 

먼저 NH농협금융은 출범 10주년을 기념해 글로벌 1위 모바일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Roblox)'에서 'NH비전타운' 체험관을 오픈했다. 체험관은 농협금융지주와 6개의 금융계열사 체험관(농협은행, 농협생명, 농협손해보험, NH투자증권, 농협캐피탈, NH저축은행)으로 구성됐으며, MZ세대의 눈높이에 맞춰 다양한 게임 및 이벤트는 물론 간단한 금융서비스도 함께 제공했다. 

NH농협은행은 지난달 메타버스 플랫폼 '독도버스'를 정식 오픈했다. △'낚시 미니게임' 도입 △독도 강치에게 소원을 비는 '기도의 신' △독도의 명소를 방문하는 '둘레길 방문' △뛰어다니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금융상식 퀴즈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를 제공하는 동시에  독도버스 유일 금융기관인 'NH농협은행 독도지점'에서는 세금과 부동산에 대한 최신 정보를 담은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같은달에 금융권 최초로 ’NH마이데이터 실시간 가상자산 조회 서비스도 오픈했다. 빗썸과 협업한 서비스로, 실시간으로 고객의 가상자산 보유 현황 및 수익률을 조회할 수 있다. 이로써 NH마이데이터 고객은 금융자산과 실물자산은 물론이고 가상자산까지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또한 NH농협은행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대응 파일럿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 파일럿시스템 구축으로 한국은행 디지털화폐 도입시 블록체인 플랫폼과 전자지갑을 활용해 원활한 유통과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게 됐다. NH농협은행은 연말까지 대체불가토큰(NFT), 스테이블코인(농협은행 디지털화폐, NHDC) 및 멀티자산 전자지갑 등 다양한 디지털자산 관련 사업모델을 검증할 계획이다.

지난 6월에는 NH농협금융의 대표 플랫폼 'NH올원뱅크'를 고객이 원하는 금융생활을 간편하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 고객이 쉽고 빠르게 원하는 메뉴로 접근할 수 있도록 메인화면을 전면 개편했다. 또한, 증권·보험·카드 등 금융 계열사의 핵심 서비스들을 하나의 앱을 통해 단절 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됐다. 

NH농협은행은 올원뱅크 차세대플랫폼 구축’을 착수했다. 카드, 보험, 증권 등 계열사 핵심서비스를 올원뱅크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소액 금 투자 등 생활금융서비스를 확충해 내년 1월까지 단계적으로 오픈할 예정이다.

NH농협생명은 지난 7월, 'NH헬스케어'을 출시했다. ‘NH헬스케어’는 고객의 전 생애에 걸쳐 건강관리를 함께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으로 ‘쉽고 재미있는 생활건강 솔루션’이라는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며, 건강관리와 연계한 게임을 비롯해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NH농협금융 관계자는 "농협금융은 고객의 관점에서, 고객이 일상 전반에서 금융을 쉽고 편리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계열사별로 흩어진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종합금융플랫폼으로 융합하고, 데이터 사업 경쟁력 확보와 고객 분석 역량 강화 등을 통해 디지털 전환에 전사적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성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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