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의료취약계층 봉사 공로
이종호 중외학술복지재단 이사장(JW그룹 명예회장, 왼쪽)과 제10회 성천상 수상자인 최영아 서울시립서북병원 진료협력센터장. /JW그룹 제공
이종호 중외학술복지재단 이사장(JW그룹 명예회장, 왼쪽)과 제10회 성천상 수상자인 최영아 서울시립서북병원 진료협력센터장. /JW그룹 제공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JW그룹의 공익재단인 중외학술복지재단은 지난 21일 서울 서초동 본사에서 제10회 성천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제10회 성천상은 최영아 서울시립서북병원 진료협력센터장에게 수여됐다. 이날 시상식에서 최 센터장은 상금 1억원과 상패를 전달받았다.

최 센터장은 1995년 이화여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의사는 병이 가장 많은 곳에 가야 한다’는 사명감을 바탕으로 2001년 내과 전문의 자격 취득 후 대학병원 교수직 제의를 사양하고 노숙인 무료 진료에 매진했다.

최일도 목사와 함께 2002년 '다일천사병원'을 세우고, 의무원장을 맡은 최 센터장은 병원 내 유일한 의사로서 매일 100명 이상의 노숙인을 돌봐왔다.

이후에도 안정적인 의사의 삶을 누리는 대신 노숙인, 독거노인 등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의료봉사를 이어간 공로를 인정받아 제10회 성천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최 센터장은 “성천상이 10주년을 맞은 뜻깊은 해에 수상자로 선정돼 영광”이라며 “노숙인을 돌보는 일이 제게는 늘 익숙한 삶이지만 ‘의사는 환자 곁에 있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노숙인 진료를 이어가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성천상은 JW중외제약 창업자인 고 성천 이기석 선생의 ‘생명존중’ 정신을 기려 사회에 본보기가 되는 참 의료인을 발굴하고자 2012년 제정했다. 음지에서 묵묵히 헌신하며 인류 복지 증진에 공헌한 참 의료인을 매년 1명씩 발굴하고 있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