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산업은행, 대우조선 전략적 투자유치 절차 개시
한화그룹과 스토킹호스 방식 투자유치 절자 시작
최종 투자자는 경쟁입찰 통해 확정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이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KDB산업은행 본사에서 대우조선해양을 한화그룹에 매각하는 조건부 투자합의서 체결을 발표하고 있다. /김근현 기자 khkim@sporbiz.co.ke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이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KDB산업은행 본사에서 대우조선해양을 한화그룹에 매각하는 조건부 투자합의서 체결을 발표하고 있다. /김근현 기자 khkim@sporbiz.co.ke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매각 절차에 애를 먹었던 대우조선해양이 한화그룹의 품에 안길 전망이다. 

KDB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근본적 정상화를 위해 전략적 투자유치 절차를 개시했다. 이에 KDB산업은행은 그 첫걸음으로 26일 오후, KDB산업은행 본사에서 대우조선해양을 한화그룹에 매각하는 조건부 투자합의서 체결을 발표했다. 

KDB산업은행은 거래 공정성 확보와 보다 좋은 투자조건을 제시하는 투자자의 참여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스토킹호스 방식으로 투자유치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에 최종 투자자는 이후 경쟁입찰 절차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투자합의서의 주요 내용은 한화그룹은 2조원(한화에어로스페이스 1조원, 한화시스템 5000억원, 한화임팩트파트너스 4000억원, 한화에너지 자회사 3개 1000억원)의 유상증자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의 경영권을 확보하게 된다.

KDB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여타 채권단의 협조를 구해 기존 금융지원 방안(대출, RG, LC, Credit Line)을 연장할 계획이다. 

스토킹호스 방식은 조건부 투자 합의/계약 체결 이후 경쟁입찰 절차를 진행해 최종 투자자를 선정하는 M&A 방식으로 투자 유치 및 거래 종결의 확실성 확보를 위해 사용되고 있다.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은 "현대중공업그룹과 M&A가 무산된 이후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컨설팅을 진행한 결과 현재 경쟁력 수준과 시장환경에서 자력에 의한 정상화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판단돼 대우조선해양 체질 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역량있는 주인찾기가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경영효율화를 통한 매각 여건 개선을 위해 총매각, 분리매각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해당 사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재무적으로 안정된 대부분의 대기업과 접촉하고, 투자의향을 타진한 결과 한화그룹이 인수 의향을 표명해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대우조선해양과 한화그룹은 조건부 투자계약 이후 경쟁 입찰을 통해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곳이 나온다면 그곳과 계약을 체결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ㅇㄹ
KDB산업은행은 26일 대우조선해양의 근본적인 정상화를 위해 전략적 투자유치 절차를 개시했다. /이성노 기자

대우조선해양은 그동안 채권단의 자율 지원을 통한 경영정상화 작업을 진행해왔다. 지난 2019년 현대중공업그룹과 M&A 거래를 추진했으나 유럽연합(EU)의 기업결합 불승인 결정으로 거래가 최종 무산됐다. 

대우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그룹과 M&A 무산 이후 정상화 가능성을 점검하고 생존을 위한 경쟁력 강화 방안 등을 마련하기 위해 경영컨설팅을 실시했다. 수익성 중심 경영, 미래 기회선점, 조직 운영 혁신의 전략적 방향하에 여러 과제를 설정하고 조직 단위별 내재화를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다만 조선업의 높은 변동성 하에서 안정적인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미래 신산업 역략을 봑보하기 위해서는, 경영 및 재무 역량을 갖춘 외부 투자자 유치를 통해 대규모 자본을 확충,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대우조선해양의 투자 유지를 위한 여러 방안 가운데 사회·경제적 비용을 최소화하고 신속하게 추진이 가능한 신주인수 방식의 유상증자를 추진하게 됐다. 

한화그룹은 대우조선해양 앞으로 2조원의 유상증자를 실시해 49.3%의 지분과 경영권을 확보하고, 산업은행은 원활한 투자 유치와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지원방안을 채권단과 함께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대우조선해양은 한화그룹과 투자합의서 체결 후, 한화그룹보다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는 투자자의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른바 스토킹호스 절차에 따라 경쟁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후속 입찰참여자의 입찰 조건과 한화그룹의 우선권 행사 여부 등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의 최종 투자자가 결정될 것이다. KDB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국내 기업의 많은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 

이에 KDB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투자 유치 절차가 성공적으로 종결돼 대우조선의 재무 및 영업 역량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나아가 능력있고 책임있는 민간 대주주가 과감한 투자를 통해 대우조선이 미래 신선종과 기술 개발을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가 국내 조선업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KDB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정부와 협의해 향후 절차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이성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