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이 장을 보고 있다./연합뉴스.
지난 23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이 장을 보고 있다./연합뉴스.

[한스경제=양지원 기자] 정부가 민생 물가 안정 차 식품업계의 가격 인상을 경고했으나 국내 식품업체들은 가격 인상 단행하고 있다. 고환율, 물류비 상승 압박으로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실제로 서울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마의 1400원 선대를 넘어서며 국내 환율시장은 총체적 난국에 빠졌다. 지난 26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22.00 오른 1431.30원에 마감됐다. 원달러 환율이 장중 1420원을 넘어선 건 금융위기를 겪었던 지난 2009년 3월 31일(고가 기준 1422.0원) 이후 약 13년 6개월 만에 처음이다.

원재료를 수입하는 식품제조업체의 부담이 날로 커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곡물, 밀가루, 곡물, 커피원두 등을 수입에 의존해 가공하는 업체의 경우 원가 부담의 압박을 이기지 못한다는 주장이다.

증권가에서는 강달러 기조가 최소 연말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달러로 원자재 구입비를 지불하는 국내 기업들은 고환율 기조에 한숨을 쉬고 있다. 소맥, 팜유, 밀가루 등을 수입해 사용하는 업체들의 경우 원가 부담을 견디지 못하고 줄줄이 가격을 올리고 있다.

삼양식품은 원부자재 가격 인상을 이유로 다음달부터 과자 제품의 가격을 15.3% 올린다고 26일 밝혔다. 사또밥, 짱구, 뽀빠이 등 3개 제품의 편의점 가격을 올릴 예정이다. 스테디셀러인 삼양라면, 불닭볶음면 등 라면의 경우 가격 인상을 확정 짓지 않았다. 사측은 “당사는 라면 매출 중 수출액의 비중이 70%에 달한다”라며 “최근 환율이 오른 만큼 아직은 시장 상황을 지켜볼 여력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농심은 지난 15일부터 신라면 등 주요 제품 출고가격을 평균 11.3% 올렸다. 팔도는 내달 1일부터 평균 9.8% 인상한다.

오뚜기는 다음달 10일부터 라면류의 출고가 기준 제품 가격을 평균 11% 인상한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 8월 13년만에 가격 조정을 한 이후 1년 2개월만이다.

정부는 서민들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식품업계에 가격인상을 최소화 해줄 것을 권고했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지난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차관회의에서 “최근 식품업계의 라면·스낵 등 가격 인상에 대해서는 농식품부를 중심으로 관련 동향을 점검하고 있다”라며 “식품 대기업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가격 안정을 위한 업계와의 소통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정부의 가격인상 자제 요청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모든 원부자재가 상승했고 고환율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상황 속 정부가 기업에 책임을 전가한다고 입을 모은다. 한 업계 관계자는 “원부자재 상승 및 물류 인건비에 대한 원가 압박이 심한 상황인데다 고환율 기조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라며 “원자재가 감내할 수준으로 오르면 견딜 수 있겠지만 100% 이상 뛰기도 한다. 기업의 생존 문제가 달린 만큼 정부의 대책 마련이 우선이다”라고 말했다.

양지원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