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김형동의원 "개선의지 안보여" 질타
남조류가 발생한 낙동강. / 연합뉴스
남조류가 발생한 낙동강. / 연합뉴스

[한스경제=박수연 기자] 지난 10여 년 동안 환경부와 지자체로부터 90여 차례가 넘는 행정처분을 받은 ‘영풍 석포제련소’가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서 여야를 막론하고 강한 질타를 받았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김형동 의원은 지난 4일 세종정부청사에서 열린 환경부 국정감사서 낙동강 상류 오염원으로 주목 받는 경북 봉화군 소재 영풍 석포제련소의 강력한 조치를 요구했다.

영풍 석포제련소는 오염물질을 불법 배출하고 방류하는 등 환경 관련법을 반복적으로 위반하고 있어 낙동강 수질오염의 주원인으로 지목받고 있다.

실제로 지난 10여 년 동안 석포제련소는 환경부와 지자체로부터 90여 차례가 넘는 행정처분을 받아왔다.

2019년 영풍 석포제련소는 환경부 점검에서 오염방지 시설을 거치지 않은 폐수배출시설을 설치 및 이용한 사실과 방지시설에 유입된 폐수가 최종 방류구를 통과하기 전 배출하는 시설을 설치‧이용한 사실 등이 적발돼 조업정지 2개월 처분을 받은 바 있다.

이에 영풍석포제련소는 해당 처분을 취소해달라며 소송을 제기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또 올해 2월에는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제련과정에서 발생한 중금속인 카드뮴을 낙동강에 고의로 유출한 혐의 등으로 대표이사와 석포제련소장 등이 대구지검에 불구속 기소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영풍 석포제련소는 환경 관련법 위반으로 환경부 및 지자체의 행정처분을 수차례 받아왔지만 개선의 여지가 없어보인다”며 “1300만 영남인의 젖줄인 낙동강을 오염시킨 주범인 석포제련소에 대해 영업정지 또는 영업 취소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고인으로 출석한 김수동 환경운동연합 전국 공동대표는 “석포제련소가 낙동강 상류에 50년 넘게 있으면서 주변 산림은 황폐해지고 지하수는 카드뮴에 오염됐다”며 “충남 서천의 장항제련소고 1989년에 폐쇄된 뒤 현재까지 오염물을 복구하고 있는 것처럼 낙동강 수질오염의 원흉인 영풍 석포제련소를 즉각 폐쇄하고 낙동강 오염물 복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해철 환경노동위원장은 “수차례 문제 제기가 됐으면 더 구체적으로 일정을 밝혀야 한다”며 석포제련소의 조치를 촉구했다.

박수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