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SDV 전환으로 개인화 스마트모빌리티 구현…물류시장도 겨냥
AAM·로보택시·로봇 등 모빌리티 연동하고 이종 산업 제휴
소프트웨어 경쟁력에 18조원 투입…개발 조직 점진적 확대
박정국 사장 “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의 주역 될 것”
현대차그룹이 소프트웨어 기술 비전을 발표한 'Unlock the Software Age' 키비주얼 이미지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이 소프트웨어 기술 비전을 발표한 'Unlock the Software Age' 키비주얼 이미지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한스경제=김정우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2025년까지 모든 차종을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SDV, Software Defined Vehicle)’로 대전환 한다고 발표했다. 고객들이 소프트웨어로 연결된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의 자유와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누리는 새로운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의 문을 연다는 구상이다.

현대차그룹은 12일 그룹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기술 및 비전을 발표하는 ‘소프트웨어로 모빌리티의 미래를 열다(Unlock the Software Age)’ 행사를 열고 “2025년부터 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모든 현대차그룹 차량은 구입 이후에도 성능과 기능이 업데이트되며 늘 최신 상태를 유지하는 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먼저 차세대 차량 플랫폼과 통합 제어기, 자체 개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바탕으로 2025년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차종에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기본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시장 요구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현대차그룹은 SDV 체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전 세계의 현대차그룹 커넥티드카 서비스에 가입한 차량이 올해 말 기준 1000만대에서 2025년 2000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처럼 수많은 차량에서 생성하는 빅데이터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구독 등 고객마다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차 생애주기 전반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연결하고 가공해 혁신 서비스를 창출하고 물류, 쇼핑, 레저, 숙박 등 다양한 이종 산업과도 제휴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또한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를 중심으로 미래 모빌리티와 로지스틱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중심의 모빌리티용 디바이스와 솔루션도 개발한다고 선언했다.

미래 모빌리티 제품군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개발해 하나의 계정으로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로보택시, 로봇 등과 연동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처럼 소프트웨어 중심의 개발 체제로 기업의 구조를 전환함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기업의 수익성이 상당 부분 향상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품과 모듈 공용화, 설계 효율화, 다양한 서비스 출시 및 새로운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에 따른 결과라는 설명이다.

(왼쪽부터) 현대차그룹 전자개발실장 안형기 상무, 전자·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장 추교웅 부사장, 연구개발본부장 박정국 사장, ICT혁신본부장 진은숙 부사장, 자율주행사업부장 장웅준 전무가 'Unlock the Software Age' 미디어 세션에서 질의에 대답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왼쪽부터) 현대차그룹 전자개발실장 안형기 상무, 전자·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장 추교웅 부사장, 연구개발본부장 박정국 사장, ICT혁신본부장 진은숙 부사장, 자율주행사업부장 장웅준 전무가 'Unlock the Software Age' 미디어 세션에서 질의에 대답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을 융합하고 모빌리티 기술 역량을 고도화·내재화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기술력 강화에 총 18조원을 투입하는 등 대대적인 투자도 단행한다. 투자 분야는 △커넥티비티·자율주행 등 신사업 관련 기술 개발 △스타트업·연구기관 대상 전략 지분 투자 △빅데이터 센터 구축 등이다.

아울러 한국뿐 아니라 미국, 유럽 등 글로벌 권역에서 소프트웨어 인력을 대대적으로 채용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도 점진적으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전사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강화하면서 동시에 IT 기반의 조직문화 변화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현대차그룹은 이처럼 SDV 개발 체제를 가속화하면서 신규 모빌리티 생태계를 조성하는 새로운 도전을 통해 기업의 수익 구조가 크게 전환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선 SDV 개발을 위해 공용화 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차량에 적용함에 따라 기획, 설계, 제조 등 일련의 양산 과정에 걸리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플랫폼 공용화에 따른 부품 공유로 차량 개발 효율성을 높이고 제조 원가를 약 20% 이상 절감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차량 판매 이후에도 고객이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능을 선택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구독형(FoD, Feature on Demand) 서비스를 확대해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고 동시에 서비스 판매 매출도 증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 설립으로 다양한 모빌리티 디바이스와 서비스를 연결하는 새로운 모빌리티 생태계를 조성하는 등 신사업에 진출해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추가 투자 여력을 확보하고 상품성 강화, 신사업 발굴 등을 더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현대차그룹 연구개발본부장 박정국 사장은 “새로운 기술 개발과 혁신을 통해 물리적인 한계를 넘어서고 이동 경험을 새롭게 하도록 차의 개념을 다시 정의하겠다”며 “데이터와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제품과 비즈니스를 전환해 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의 주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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