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머스크 “새는 풀려났다. 즐겁게 지내자”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최용재 기자]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트위터 인수가 완료됐다. 

머스크는 28일(현지시간) 440억달러(약 62조원)에 트위터 인수 작업을 마무리했다. 이후 행보가 파격적이다.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를 완료한 바로 뒤 자신의 계정에 “새는 풀러났다. 즐겁게 지내자”라고 썼다. 새는 트위터를 상징하는 로고로, 자신이 오너가 되면서 이 회사의 발전을 가로막던 것들이 사라졌다는 메시지로 풀이된다. 

또 머스크는 경영권을 확보한 직후 파라그 아그라왈 최고경영자, 네드 시걸 최고재무책임자,  그리고 비자야 가데 최고법률책임자 등 핵심 임원진을 일괄 해고했다. 

머스크는 기존에 예고했던 대로 트위터를 인수하자마자 비상장 회사로 전환하는 절차에 착수했다. 트위터는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폐지를 신청했다. 이에 따라 트위터 주식 거래는 중단됐고 11월 8일 상장폐지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비상장회사로 바뀔 경우 실적 공개 의무, 증권거래위원회(SEC) 규제 등에서 벗어나면서 머스크가 원하는 대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될 수 있다. 

머스크는 트위터의 콘텐츠 정책도 손대기 시작했다. 앞서 그는 트위터의 콘텐츠 통제를 비판하면서 계정 영구 금지, 트윗 삭제 등의 조치에 신중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또 ‘언론의 자유’를 주장하며 트위터 상에서 무슨 말이든 오갈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머스크는 트위트 인수 후에도 “트위터는 폭넓고 다양한 관점을 가진 콘텐츠 관리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 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계정을 원상 복구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때문에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에 트럼프 전 대통령은 환호했다. 

이날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의 SNS에 “이제 제정신인 사람이 트위터를 소유하고 미국을 진심으로 혐오하는 극좌 정신병자와 미치광이가 더는 운영하지 않게 돼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 트위터는 트위터에 너무 큰 피해를 준 봇(bot)과 가짜계정을 전부 없애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트위터는 작아지겠지만 더 나아질 것이다. 난 진실을 사랑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앞으로 여러 가지 갈등이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티에리 브르통 EU 집행위원은 “유럽에서는 새가 우리의 규칙에 따라 난다. 불법 콘텐츠에 벌금을 부과하는 디지털 서비스법을 준수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용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