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약 90개국 참가한 COP27, 이집트서 개막
매번 주요 의제인 ‘손실과 피해’, 美·EU 원칙적 동의로 시작
NDC 목표 조정 130개국 中 25개국 불과...상향 조정도 관건
사진=UNFCCC 홈페이지
사진=UNFCCC 홈페이지

[한스경제=정라진 기자] 세계 정상들이 6일(현지시간) 기후위기 논의를 위해 2주간 열리는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의 개최국 이집트 샤름 엘 셰이크에 모두 모였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비롯 리사 수낵 영국 총리 등 약 90개국의 정상이 참석했다. 우리 정부는 나경원 기후환경대사와 한화진 환경부장관 등이 참석하고 이동환 고양시장은 ‘시민과 함께하는 탄소중립사회 전환’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선다. 

각국은 현재 글로벌 에너지 위기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등의 어려움 속에서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파리기후변화협정 이후 주요 이행 규정을 마련한 COP26에 비해 관심도는 떨어졌지만 개발도상국가 이집트에서 개최되는 만큼 개도국의 재원·기술 지원 요구 등의 목소리가 클 것으로 보인다. 

올해 파키스탄의 홍수와 미국의 가뭄, 아프리카의 기근, 유럽 전역의 폭염 등 고통스러운 기후 위기의 결과를 직면한 지금 2주간 COP27에서는 어떤 이야기가 오갈까.

 

사진=UNFCCC 홈페이지
사진=UNFCCC 홈페이지

◆‘손실과 피해’ 문제, 이번엔 결론 날까

많은 외교관들은 COP27을 앞두고 “아프리카의 COP가 됐으면 좋겠다”고 입을 모았다. 이는 2016년 모로코 개최 이후 6년 만에 아프리카에서 열린다는 점과 아프리카 국가들이 기후 위기의 최악을 직면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개발도상국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COP27이 되길 바라는 생각을 담은 발언으로 볼 수 있다.  

매년 주요의제였던 ‘손실과 피해’는 ‘손실과 피해’(Loss and damage)는 인위적 기후 변화로 인한 피해를 말한다. ‘손실’은 인명과 문화 등의 상실을, ‘피해’는 생태계 등의 상실을 뜻한다.

도서국가연합(AOSIS)과 개도국 등은 기후변화협약 총회에서 ‘손실과 피해’에 대한 법적 책임과 보상을 논의해야한다고 꾸준히 주장했다. 그러나 선진국들의 거센 반대에 부딪혀 번번이 무너졌다. 

이집트의 유엔 기후옹호관인 마흐무드 모히엘딘은 최근 로이터와 인터뷰에서 “이번에 기후기금의 구조를 다시 짜야 한다"며 "기후 위기 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식량·에너지 가격 상승 등을 고려해 개도국들이 에너지 전환과 기후위기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민간분야 재정 동원과 빈국의 채무 감면, 아프리카의 탄소시장 설립 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역시 파키스탄 홍수 피해 현장을 찾아 COP27에서 손실과 피해 문제가 논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COP26에서 채택된 ‘글래스고 기후 조약’에서 미국과 EU 등의 반대로 ‘손실과 피해’ 기금은 빠졌다. 이들은 이번 회담을 앞두고 큰 틀에서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에 이번에는 결론이 날지 귀추가 주목된다. 

◆‘파리 기후변화 협정’은 어디까지 왔을까

COP26에서는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가 충분치 않아 파리협정이 목표 달성이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이에 각국은 지난해 발표한 NDC의 목표를 수정해 올해 말까지 다시 발표하기로 했다. 그러나 현재 발표한 국가는 작년 회담 참가국 130여개 중 25개국에 불과하다. 

2일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의 재정 상임위원회(SCF)는 파리협정 제2조1항에 대해 분석한 보고서를 공개했다. 

“기후변화의 위험과 영향을 줄이기 위해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2도 이하로 유지하고, 1.5도 이하로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2015년 체결된 파리협정의 제2조1항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각국의 연간 1000억 달러를 동원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진전이나 기후 금융에 대해 전반적인 글로벌 기후 금융 흐름은 증가했지만 개도국을 위한 기후 금융 동원을 위한 주요 목표는 달성되지 않았다. 

2019~2020년 전 세계 기후 금융의 흐름은 2년 전보다 12% 증가해 연간 평균 8030억달러에 달했다. 선진국에서 개발도상국으로 기후 금융은 2019-2020년 직접 또는 기후 기금·다자 개발 은행을 통해 6%에서 17% 증가했다.

다만 현재 각국의 온실가스 감축 계획은 2100년까지 지구 기온  2.4~2.6℃ 올라 파리협정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게 된다. 1.5℃ 내로 지구기온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2030년까지 현재 감축 목표를 45%보다 더 늘려야한다고 지난달 UN의 보고서는 분석했다.  이에 이번 회담을 계기로 참가국이 NDC를 상향 조정할지 관심을 모은다.

COP26에 참석한 당시 수낵 재무장관 / 사진=연합뉴스
COP26에 참석한 당시 수낵 재무장관 / 사진=연합뉴스

◆ ‘리시 수낵’ ‘노벨수상자들의 서한’ 그밖의 이슈들

며칠전까지만 해도 불참 의사를 밝힌 리시 수낵 영국 총리가 참석했다. 최근 수낵 총리는 ‘국내 불안한 경제’ 문제로 불참의사를 밝혔고 찰스3세 영국 국왕까지 불참을 확정지었다. 이에 영국내·외 반응은 싸늘고 보리스 존슨 전 총리가 COP27에 참석을 검토한다는 이야기까지 나왔다. 결국 수낵 총리는 불참의사를 철회하고 참석하기로 했다. 

15명의 노벨 수상자 그룹은 여러 국가 원수들에게 “COP27 의제 일부를 이집트 감옥에 수감된 수천 명의 정치범에게 바쳐 달라”고 서한을 보냈다. 

특히 환경운동가로 유명한 알라 압델 파타의 관심을 요청했다. 현재 이집트 감옥에서 단식투쟁 중인 파타는 COP27개막을 맞아 단식 투쟁의 강도를 높일 것으로 알려졌다.

정라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