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7일 COP27 개막식...세계 지도자 총집합
고어 전 美 부통령, ‘화석 연료 식민주의’라 선진국 비난
UAE 대통령 “석유 필요할 때까지 생산 할 것”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 사진=UNFCCC COP27라이브 유튜브 캡처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 사진=UNFCCC COP27라이브 유튜브 캡처

[한스경제=정라진 기자]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에 참석한 세계 각국 정상들이 현재 기후위기의 심각성과 신속한 대응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7일(현지시간) 이집트에서 열린 COP27 개회사에서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우리는 가속페달을 밟고 기후 지옥으로 향하는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온실가스 배출량과 지구 온도가 상승하는 것에 대한 우려 섞인 발언이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이곳에 모인 국가들은 선택의 길에 놓였다. 지금 협력해 탄소배출량을 줄이지 않는다면 미래세대를 기후 위기로 몰아 갈 것”이라며 "인류가 협력 혹은 멸망을 선택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국가와 가장 가난한 국가 사이에 화석연료를 대체할 에너지전환 가속화를 촉구한 것이다.

또한 부유한 나라를 향해 가난한 국가가 배출량 감축과 온난화의 영향을 대처할 수 있는 자금을 제공할 것을 요구했다. 그는 미국과 중국의 책임을 강조하며 협정에 적극적으로 임할 것을 요청했다.

특히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전 세계 각국이 2040년까지 탄소 집약적인 연료 중 하나인 석탄 사용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에 2030년까지 목표 달성 동의를 구했다. 그는 “수 십 년에 걸친 기후회담에도 불구하고 국가들의 행동이 느리거나 행동을 꺼려해 온난화에서 지구를 구하기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환경운동가로 활동 중인 앨 고어 전 미국 부통령도 COP27 연설에서 기후 위기에 대해 글로벌 리더의 신뢰성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고어 전 부통령은 아프리카에서 선진국들의 지속적인 가스 자원 요청을 ‘화석 연료 식민주의’라고 표현하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신뢰성 문제가 우리 모두에게 있다. 말하고 행동하기 시작했지만 충분치 않다“며 ”소위 '가스를 위한 질주'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이에 아프리카가 기후 위기와 수십억달러의 자산 손실을 보게 됐다“고 말했다.

에너지·기후 싱크탱크인 파워 시프트 아프리카의 활동가인 모하메드 아도우는 최근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에서 ‘에너지 식민주의‘라는 표현으로 선진국의 아프리카에 대한 자원 요청을 정면 비판했다. 

그는 “우리는 에너지 식민주의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며 “EU는 아프리카를 ‘주유소’로 사용 중이다. 러시아 대체품으로 여기며 특히 우리를 오염 화석 연료로 볼 위험이 있다”고 꼬집었다.

반면 구테흐스의 연설 직후, 셰이크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나히아 아랍에미리트 대통령은 석유수출국기구(OECD) 회원국인 UAE는 석유를 가능한 한 계속 생산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UAE는 책임 있는 에너지 공급업체로, 세계가 석유와 가스를 필요로 하는 한 계속 이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UAE는 내년 UN 회의를 주최할 예정이며, 이 회의에서는 작년 글래스코 회담과 COP27 회담에서 체결된 합의를 마무리 지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석유와 가스, 석탄 등의 풍부한 자원을 가진 국가들은 화석 연료에서 재생에너지로의 급격한 전환 추진이 저개발 국가들에게 경제적으로 무모하고 불공정하다고 비판해 온 바 있다.

사이먼 스티엘 유엔 기후변화협약 사무총장 / 사진= UNFCCC 홈페이지
사이먼 스티엘 유엔 기후변화협약 사무총장 / 사진= UNFCCC 홈페이지

한편 이날 사이먼 스티엘 유엔 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총장은 COP27의 참석국가들에 세 가지를 제안했다. △협상을 행동에 옮기는 것 △완화, 적응, 재정, 손실과 피해 등의 진전 △투명성과 책임성 강화 등의 의견을 내놨다. 

스티엘 사무총장은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투명성과 책임성의 강화해야한다”며 최근 발표한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종합 보고서를 예로 들었다. 

UN가 발표한 NDC보고서에 따르면 COP26 이후 한층 강화된 목표를 발표한 국가는 24개국에 불과했다. 그는 “올해 170개국은 국가 공약을 재검토하고 강화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정라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