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KG그룹, 추가 유상증자 통해 공익채권 변제·운영자금 조달
사진=쌍용자동차
사진=쌍용자동차

[한스경제=김정우 기자] 쌍용자동차는 KG그룹과의 인수합병(M&A)를 통해 유입된 인수자금으로 회생채무 변제를 완료하며 지난해 4월 회생절차 개시 후 1년 6개월 만에 기업회생절차를 종결짓고 KG그룹의 가족사로 새롭게 출발하게 됐다고 11일 밝혔다.

쌍용차는 M&A 성공과 기업회생절차 종결로 경영 안정화와 미래 성장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된 만큼 판매 증대와 흑자전환을 통해 회사의 조기 경영정상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쌍용차는 앞서 지난 9월 곽재선 회장과 정용원 사장을 각자 대표이사로 선임했으며 10월에는 새로운 경영환경 변화에의 적극 대응을 위해 임원 인사와 조직 개편을 단행하는 등 경영 안정화를 위한 내부 준비에 나섰다.

또한 이에 지난 7월 KG컨소시엄과 쌍용차 노사가 고용보장과 장기 투자 등을 골자로 한 3자 특별협약서를 체결하는 등 쌍용자동차 정상화를 위한 상생 및 노사 협력 의지를 다졌다.

KG그룹은 1차 인수대금 유상증자로 회생채무를 변제한 데 이어 공익채권 변제와 운영자금 조달을 위해 지난달 2차 유상 증자를 완료하는 등 대주주의 지위를 공고히 하고 쌍용차의 재무구조 개선과 경영정상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쌍용차는 KG그룹의 추가적인 유상 증자를 통해 전동화 전환 등 미래 성장의 기반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쌍용차는 신차 토레스의 성공적인 해외 론칭과 글로벌 시장 공략 강화, 내년 출시 예정인 U100을 필두로 한 전동화 모델의 차질 없는 투자와 기술 개발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 확보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기업회생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고 경영정상화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많은 이해와 지원을 해 주신 서울회생법원, 채권단 및 협력사 등 이해관계인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특히 쌍용자동차의 회생을 믿고 기다려 준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완전히 새롭게 변화된 쌍용자동차로 고객들에게 다가 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