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고물가·고금리 상황 반영…올해 성장률도 1%p 낮춰
/OECD
/OECD

[한스경제=박종훈 기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내년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을 기존 2.2%에서 1.8%로 하향 조정했다. 이는 물가상승과 고금리에 인해 민간소비가 제약되고, 반도체 경기의 하강 등의 여파로 수출 둔화가 압력으로 작용해 성장률이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특히 수출의 경우는 반도체 업황의 하강과 글로벌 수요 둔화 등이 악재로 꼽힌다. 아울러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나 미-중 분쟁 등의 지정학적 불안정성 역시 수출 경기에 충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OECD의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국제통화기금(IMF) 2.0%, 아시아개발은행(ADB) 2.3%, 신용평가회사 피치 1.9% 보다도 낮은 것이다. 국내 연구기관 중에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이 OECD와 마찬가지로 1.8%를 전망했으며, 한국금융연구원은 이보다 더 낮은 수준인 1.7%의 경제성장률을 제시하기도 했다.

과거 우리나라 경제가 2%에 못미치는 성장률을 기록한 때는 코로나19가 확산한 2020년(-0.7%),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0.8%),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5.1%)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는 세계적인 금융위기와 팬데믹에 의한 여파에 따른 것이다. 

아울러 OECD는 내년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종전과 같은 3.9%로 제시했다. OECD의 전망치는 IMF(3.8%), 한국은행(3.7%), KDI(3.2%), 정부(3.0%) 등 주요기관들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이는 서비스물가 상승과 전기·가스·수도 등, 공공요금 인상 압력이 물가 상승세를 지속시킬 것이란 전망에 따른 것이다. 다만 올해 물가상승률인 5.2%보다는 둔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OECD는 소비자들의 물가전망인 기대인플레이션이 안정적으로 형성될 수 있도록 당분간 한국은행이 긴축적 통화정책을 지속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에  OECD는 한국은행이 조만간 추가로 정책 금리를 올릴 것이라며, 내년 1분기까지 금리 인상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재정건전화 노력도 강조했다. 위기에 대응한 보편적 재정 지원에서 취약한 가계와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선별적인 지원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다.

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