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민체력100 접근성 제고
스포츠산업 활력 제고
국민체육진흥공단 전경. /국민체육진흥공단 제공
국민체육진흥공단 전경. /국민체육진흥공단 제공

[한스경제=박종민 기자] 국민체육진흥공단은 빈틈없는 대국민 체육 복지 서비스 추진을 위해 관례적으로 매년 연초에 진행했던 기관장 업무보고를 연말에 선제적으로 시행하며 2023년도 업무계획을 확정했다.

◆ 선제적인 업무계획 확정, 빈틈없고 질 높은 대국민 체육 서비스 창출 추진

공단은 지난 연말 단행한 조직 개편을 시작으로 새해에도 조직효율화와 사업 혁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질 높은 대국민 체육 복지 서비스로 국민에게 사랑받는 공공기관으로 다가설 계획이다.

◆ 스포츠강좌이용권 월 9.5만 원으로 인상, 지원기간 12개월로 확대

공단이 마련한 대국민 체육 복지 서비스를 살펴보면, 우선 스포츠강좌이용권 지원 기준을 월 8.5만 원에서 9.5만 원으로 인상하고 지원기간도 10개월에서 12개월로 확대하는 한편, 장애인들이 스포츠강좌 이용권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반다비 체육센터와 온라인가맹점을 통한 강습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국민체력100 접근성 제고, ‘헬스업’과 ‘스포츠마일리지 서비스’ 선보여

민간협업을 통해 국민체력100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도 제고한다. 디지털 기반 체력측정 신규 모델을 개발하고, 국민체력인증의 간편버전인 헬스업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스포츠시설을 현행 10개소에서 100개소까지 확대한다. 아울러 체력인증센터와 공공스포츠클럽에서의 운동하는 국민이 건강은 물론 인센티브까지 받을 수 있는 ‘스포츠 마일리지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국민체육진흥공단 CI.
국민체육진흥공단 CI.

◆ 스포츠산업 활력 제고 위해 융자 지원 대상 확대 등

위기에 처한 스포츠산업계의 활력을 제고하기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스포츠산업 융자는 체육용구 및 체육서비스업 전체로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융자 지원 문턱을 완화하기 위한 법령 개정을 추진하는 한편, 이차보전 제도를 새롭게 도입해 역대 최대인 2321억 원 규모로 업계를 지원하려 한다.

◆ 체육재정 확보 위한 투표권, 경륜·경정 기금조성사업 혁신 추진

체육재정 확보를 위한 기금조성사업의 혁신에도 박차를 가한다. 체육진흥기금 조성의 주요 재원인 체육진흥투표권사업은 매출 5조9385억 원을 달성하고 1조8300억 원에 이르는 체육진흥기금을 조성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신규 상품을 도입하고 판매점의 불건전행위와 불법스포츠도박 단속을 강화해 나간다.

경륜‧경정 사업은 온라인 발매 도입에 따른 데이터마케팅을 강화하고 미적중 환급금 이월이 가능한 승식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공단은 이러한 기금조성사업의 혁신 노력으로 역대 최대인 약 2조2000억 원의 기금을 조성한 2022년의 성과를 내년에도 이어나갈 예정이다.

◆ 올림픽공원, 글로벌 명소화 추진 및 올림픽레거시 확산 노력

서울올림픽 기념사업 기반 시설 고도화 및 글로벌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올림픽공원의 조각공원 계절별 관광콘텐츠 개발 및 노후화된 경기장을 리모델링해 올림픽공원의 글로벌 명소화를 추진하고 화장실 및 벤치 등 시설 개선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공단 대표 브랜드 ‘국민체력인증’사업을 활용한 스포츠ODA 추진을 준비 중에 있으며 IOC·국내외 올림픽유산(레거시) 관리주체가 참여한 서울올림픽 35주년 기념식 및 포럼, 부대행사를 연계한 서울올림픽레거시주간 운영 및 세계 최초 스포츠가치를 체험하는 청소년 스포츠교육시설을 개관해 서울올림픽레거시로 비만 등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글로벌이 함께 협력하는 올림픽운동을 주도해 전개할 예정이다.

조현재 공단 이사장은 “창립 34주년을 맞이해 공단 임직원 모두 34세 청년의 자세로 변화(Change), 도전(Challenge), 고객(Customer) 중심의 ‘3C 혁신 마인드’를 내재화할 계획이다. 국민의 스포츠기본권 보장에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대국민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집중해 세계 최고의 스포츠 진흥기관으로 발돋움하겠다”고 각오를 드러냈다.

박종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