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화물연대 강경 대응 이후 노조 비판 계속 이어가
UAE 순방 중 노조 회계 공시 문제 두고 SNS로 민주노총 비판
현장 방문할 때마다 노조 비판 수위 높여…노동개혁 위한 여론전 앞장?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해 11월 경기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열린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긴급 현장상황회의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김근현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해 11월 경기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열린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긴급 현장상황회의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김근현 기자

[한스경제=김동수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의 노조를 향한 비판 수위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최근 SNS와 건설현장을 찾아 노조를 대상으로 한 강경 발언을 쏟아내고 있어서다. 일각에서는 원 장관의 이러한 행보가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인 노동개혁 추진을 위한 여론전이란 분석도 나온다.

◆ 원 장관, 노조 회계 공시시스템 두고 노조와 대립각 세워

윤석열 정부가 노동개혁을 주요 국정과제로 삼고 노조를 전방위로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부처 수장 중 원희룡 장관의 공격적인 행보가 눈에 띈다. 지난해 말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 사태에 강경 대응을 펼쳐 백기 투항을 받아낸 뒤 노조를 향한 수위 높은 비판을 이어가고 있는 게 이유다.

최근에는 정부가 추진 중인 노조 회계 공시시스템을 두고 또다시 노조와 대립각을 세우는 모습도 보였다. 민주노총은 지난 17일 노조 회계 공시시스템 구축은 노조 자주성을 침해한다며 전면 거부 입장을 밝혔는데, 이에 ‘회계 투명화’와 ‘자주성 침해’는 전혀 관계없다며 직접 반박에 나섰다.

원희룡 장관은 UAE 순방 중 자신의 페이스북에 ‘친목회만도 못한 노조회계’라는 글을 올려 민주노총의 거부 이유를 비판했다.

원 장관은 “도대체 노조회계 투명화와 노조의 자주성과 무슨 관계가 있다는 말이냐”며 “법원이 회계를 공개하면 사법부의 독립이 침해되고, 국회가 회계를 공개하면 입법부가 행정부의 시녀라도 된다는 것이냐”고 반박했다.

이어 “노조회비를 내면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해주고 있으니 공제되는 만큼 예산을 세금으로 지원하는 것과 같다. 여기에 양대 노총은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예산 지원까지 받고 있다”며 “세상 어느 조직이 직간접으로 국민의 혈세를 지원받으면서 감사도 받지 않고, 회계도 공개하지 않느냐”고 강조했다.

원 장관은 “노조회계를 투명화해야 하는 이유는 차고 넘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노총이 ‘회비와 세금을 제멋대로 쓰겠다’는 의미의 ‘노조의 자주성’을 주장한다면 정부가 주는 모든 혜택은 없애야 한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 현장 방문 때마다 높아지는 노조 비판 수위

원희룡 장관의 노조를 향한 날 선 비판은 이뿐만이 아니다. 그는 현장을 방문할 때마다 강도 높은 발언을 이어갔으며, 비판 수위 또한 점점 높였다. 특히 노조를 향해 ‘경제에 기생하는 독’ 또는 ‘조폭’이라 표현하며 강경한 태도를 보인 바 있다. 노조의 불법행위를 두고 한 발언이지만 비판 수위는 여타 장관과 달리 너무 공격적이라는 평가다.

원 장관은 지난달 20일 세종시 건설현장을 방문해 “건설노조가 경제에 기생하는 독이 되고 있다. 그간 건설현장에서 민주노총 조끼를 입은 ‘완장 부대’가 방치됐지만 새 정부에서는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방치하지 않겠다”고 비판한 바 있다.

지난 12일에는 경남 창원 LH 건설현장을 찾아 “무법지대 조폭들이 노조 탈 쓰고 설치는 것은 후손들에게 물려줄 수 없다”고 말하며 비판 수위를 높였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공격적인 발언을 두고 정부의 노동개혁 추진을 위해 여론전을 펼치는 것으로 분석한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현 정부는 노동계와의 갈등이 커지는 것에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노조가 물론 잘못한 것도 있지만 현 정부는 이들을 ‘기득권’ 또는 ‘범죄 낙인’을 씌워 여론전으로 정책을 추진하려는 모습”이라며 “원희룡 장관도 정치인 출신으로 이러한 여론전에 앞장서 돋보이려고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동수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