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18일 다보스 코리아 나이트서 부산엑스포 피력
최태원 등 글로벌 정·재계 리더 500여명 참석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SK) 회장을 비롯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등 대기업 총수들이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서 '2030 부산 세계박람회(부산 엑스포)' 유치 총력전에 나섰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8일(현지시간) 오후 7시30분 스위스 다보스의 아메론 호텔에서 '2023 다보스 한국의 밤(코리아 나이트)' 행사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코리아 나이트는 다보스 포럼 기간에 글로벌 정·재계 리더들이 모여 한국 기업인들과 네트워크를 가지는 자리다.

5년 만에 열리는 올해 코리아 나이트는 다보스 포럼을 계기로 모인 글로벌 정·재계 리더들에게 한국의 엑스포 유치 의지를 알리고 개최후보지인 부산을 홍보하는데 국가적 역량을 모으고자 대한상의와 부산엑스포 유치지원 민간위 위원사가 공동으로 준비했다.   

이날 코리아 나이트에는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등 국내외 정·재계 인사 500여명이 참석했다. 

이재용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 구광모 LG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최재원 SK 수석부회장, 김동관 한화 부회장, 허태수 GS 회장, 정기선 HD현대 대표이사, 손경식 CJ 회장 등 한국경제를 대표하는 기업인들도 함께 자리했다.

해외 인사로는 클라우스 슈밥 세계경제포럼(WEF) 회장을 비롯해 척 로빈스 CISCO 회장, 아서 G.설즈버거 뉴욕타임즈 회장, 딜런 테일러 보이저 스페이스 회장, 아니쉬 샤 마힌드라 그룹 대표이사, 앤서니 탄 그랩 대표이사, 카스텐 노벨 헨켈 대표이사, 밥 스턴펠스 맥킨지 글로벌 회장, 레이먼드 차오 PwC 아태&중국지역 회장, 카이 베크만 머크 대표이사, 스콧 버몬트 구글 아태지역 총괄사장, 마이크 주 뱅크 오브 아메리카 최고운영책임자 등이 참석했다.

지난 18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 아메론 호텔에서 열린 ‘2023 다보스 코리아 나이트’ 행사에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왼쪽 두번째), 정기선 HD현대 사장(왼쪽 세번째),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맨 오른쪽)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8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 아메론 호텔에서 열린 ‘2023 다보스 코리아 나이트’ 행사에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왼쪽 두번째), 정기선 HD현대 사장(왼쪽 세번째),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맨 오른쪽)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최태원 회장은 부산엑스포 유치에 대해 "좋은 결과가 이미 나왔다고 생각하지만 뚜껑은 열어봐야 하니 계속 열심히 하겠다"며 "15년 전쯤 다보스에서 처음 한국의 밤 행사를 했던 기억이 있는데 그동안의 행사에 비해 (이번에는) 외빈들이 비즈니스 차원에서 접근해 준 것 같다"고 말했다.

정의선 회장도 "만족스럽다. 다 잘 된 것 같다"며 "한국에 대한 해외 리더의 관심도가 커진 것 같다"고 했다. 현대차그룹은 아메론호텔에 2030 부산엑스포 로고가 부착된 투명 유리 컨테이너를 설치해 홍보를 적극 펼쳤다. 여기에 부산엑스포 홍보 문구가 랩핑된 차량 58대를 다보스에서 운영 중이며 제네시스 엑스를 전시하는 등 브랜드 홍보전에도 나섰다.

2007년 다보스포럼에서 차세대 글로벌 리더(YGL)로 선정됐던 조현상 부회장도 YGL출신 인사들을 만나 엑스포 지지를 호소했다. 

이재용 회장은 사전 환담에서 "여기 가만히 있어도 아는 분을 20~30명씩 만나게 된다"며 자신이 받은 글로벌 CEO들의 명함을 꺼내 보여주기도 했다. 사진을 찍는 기자들에게는 "나를 찍는데 카메라는 다 캐논이다"라며 농담을 건네기도 했다.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은 에너지 기업인 AES의 안드레스 글루스키 CEO, 이탈리아 전력회사 에넬의 프란체스코 스타라체 CEO, 글로벌 선사인 일본 MOL의 타케시 하시모토 CEO 등을 만나 글로벌협력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우태희 대한상의 부회장은 "올해 코리아 나이트가 한국의 엑스포 유치 의지가 전세계로 전달되고 한국에 대한 지지가 확산되는 티핑 포인트가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상의는 한국 기업과 함께 엑스포 유치 활동에 적극 나서는 한편, 유치 과정에서 발굴된 세계 각국의 니즈가 한국 기업들이 신규 비즈니스 기회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최태원 회장이 이끄는 민간위원회는 삼성, SK, 현대차, LG, 롯데 등 12개 국내 주요 대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다. 민간위 사무국을 운영하고 있는 대한상의는 회원 기업별 특성에 맞춰 중점 담당 국가를 선정해 맞춤형 유치활동을 지원하는 차별화된 유치 전략을 가동하고 있다. 

 5년마다 열리는 세계박람회는 올림픽, 월드컵과 더불어 세계 3대 국제행사다. 한국을 비롯해 사우디아라비아, 이탈리아, 우크라이나가 유치신청서를 제출한 가운데 2030년 세계박람회 개최지는 올해 11월 BIE 총회에서 비밀투표로 결정된다.

최정화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