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UAE 국부펀드의 300억 달러 투자 유치…전례 없는 규모”
尹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 제도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추는 것”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동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위원들에게 모든 부처가 경제 또는 산업 부처라는 인식을 갖고 영업사원처럼 뛰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25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아랍에미리트(UAE)·스위스 순방 성과를 설명하고 이 같이 당부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올해 첫 해외 순방을 100개 기업의 CEO들과 동행해서 상대국 기업인들과의 상담을 진행하는 등 전방위적인 세일즈 외교로 진행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방문 통해 한-UAE의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최고 수준으로 발전시키기로 했다”며 “UAE 국부펀드의 300억 달러 투자 유치는 UAE가 어느 나라와도 맺지 않은 압도적이고 전례 없는 규모”라고 성과를 전했다.

윤 대통령은 “원자력, 에너지, 방산 등 전통적인 협력 분야는 물론 수소, 바이오, 스마트팜, 디지털 전환 메타버스 등 미래 성장동력까지 50여건에 달하는 협력 약정과 계약을 체결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국무위원들에게 해외 기업의 국내 투자와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경제사절단과 함께한 자리에서 말한 것처럼 저부터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으로 신발이 닳도록 뛰고 또 뛰겠다”며 “국무회의나 부처 업무보고 회의에서 모든 부처가 경제부처, 산업부처라는 인식을 가지고 일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기 계신 국무위원들 한분 한분 모두 다 이 나라의 영업사원이란 각오로 뛰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글로벌 CEO와의 간담회에서도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고 있는 우리 정부의 의지를 밝히고 한국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당부했다”며 “글로벌 CEO들에게 제 사무실이 언제나 열려 있으니 한국을 방문할 때 편하게 찾아달라고 했고 한국 투자의 애로사항에 대해서도 기탄없이 얘기해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무위원들도 외국 기업 CEO들의 사업상 애로사항을 많이 경청해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 제도를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춰야 한다”며 “그렇게 하지 않으면 국제 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규제, 노동 이런 모든 시스템에서 글로벌 스탠다드에 우리 제도를 정합시켜 나가지 않으면 투자도 하지 않을 것이고 국제시장에서 경쟁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총성 없는 경제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기업이 혼자 싸우도록 놔둘 수 없다”며 “안보, 경제, 첨단기술에 대한 협력이 각 국가 사이에서 패키지로 운영되면서 정부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동수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