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원전 오염수는 '방류'가 아닌 '투기' "
원안위 "IAEA 확증 모니터링 참여...별도 실측 분석 작업 계획"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 연합뉴스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 연합뉴스

[한스경제=정라진 기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현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130만톤가량을 올 봄에서 여름 사이 해양에 방류할 예정이다. 불투명한 정보공개와 주변국과 상의 없는 일방적 결정에 해양학자들과 아시아태평양의 반대 목소리는 더욱 거세지고 있다. 특히 전문가들은 국가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6일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오염수해양방출대응단과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이 주최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해외 전문가 초청 토론회'에서는 태평양도서국포럼(PIF)에서 발족한 과학자 패널 소속 과학자들과 국내 전문가들이 일본 오염수 방류에 대한 의견을 주고 받았다. 

최근 마츠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은 "방류 시기는 올 봄이나 여름일 것"이라며 "정부는 시기를 발표하기 전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입장을 기다릴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방류 예정인 오염수 방사능 수준이 해양생물이나 인간에게 위협되지 않을 정도의 낮은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과학자들의 입장은 달랐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과학자들 모두 "도쿄전력의 자료는 부정확하고 부적합하며, 편향적"이라고 비판했다. 

아르준 마키자니 박사는 도쿄전력 자료에 대해 "편향됐고 데이터 표본은 대표성이 없었다. 오염수 저장 탱크의 방사성 핵종 정보도 없었고, 측정되지 않은 방사성 핵종에 대한 가정들은 비과학적이었다. 데이터 질적 관리 등은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IAEA는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에 이에 대한 분석이나 해결책을 요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아르준 박사는 "다핵종제거설비(ALPS)가 한번의 처리 과정으로 62개 핵종을 안전한 수준으로 처리할 수 없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지만 필요시 반복적인 여러 번의 ALPS 처리가 수행될 것이라는 입장만 고수한다"고 말했다. 

페렌츠 달노키베레스 박사는 "후쿠시마 사고는 진행형이며 현재 원전은 정상적 운영 형태가 아니다. 사고에서는 방류라는 용어를 쓸 수 없다. 그래서 후쿠시마는 방류가 아니라 투기"라며 "수천개 이상의 오염수가 있는 곳은 세계 어디도 없다"고 강조했다. 

PIF 과학자 패널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처리라는 중대한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 해양 방류 직전까지 정확한 데이터 수집을 지연시키는 것은 과학적 또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타당한 절차가 아니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그러나 일본정부와 도쿄전력, IAEA는 일부 자료만 공개하고 원론적인 입장만을 내놨다. 이에 대해 현재 정부는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범정부적 대응을 위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대응 관련 TF를 출범한 상태다. 

공병문 원자력안전위원회 방재환경과 서기관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와 방출지점 인근 해양환경을 대상으로 방사능을 직접 실측 분석하는 IAEA 확증 모니터링에 참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별도로 실측 분석 작업과 함께 모니터 활동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해외 전문가 초청 토론회. / 양이원영 의원 유튜브 캡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해외 전문가 초청 토론회. / 양이원영 의원 유튜브 캡처.

그러나 전문가들은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태도를 요구했다. 페렌츠 박사는 "도쿄전력의 자료를 공유받았다면 왜 우려를 하지 않았나 싶다. 모니터링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PIF와 함께 노력을 기울이길 바란다. 아직 늦지 않았다"고 조언했다. 

로버트 리치몬드 미국 하와이대 교수는 "물질들의 반감기가 다양해 여러 생물에 누적될 것이다. 퇴적물에도 누적돼 저수지 형태로 존재하게 된다면 (방사능에) 우리는 만성적으로 노출될 수밖에 없다"며 "문제를 고립시킬 수 있는 방법, 좀 더 안정적인 옵션을 고려해야한다. 모니터링이 문제 예방은 할 수 없지만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송기호 변호사(법무법인 수륜아시아)는 "원안위 입장은 제소 준비를 포기하고 있고, 이미 일본의 오염수 방출을 동조하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긴급 구제를 준비해야한다. 독자적인 자료, 평가가 있어야 하는데 해수부나 원안위는 일본에서 방출 됐을 경우 한국 해양 관련한 자료를 준비하고 있지 않다. 윤석열 정부가 IAEA 뒤에 숨지 말고 주권을 행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홍종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는 "국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1순위"라며 "(이 문제는)우리뿐만 아니라 복합적으로 내재됐다. 시간이 많지 않지만 한국 정부가 책임있는 전향적인 자세를 가져주길 바란다"고 제언했다.

정라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