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최지연 기자] '쇼미더머니'가 시즌 9를 시작한다.

16일 오후 Mnet '쇼미더머니9' 제작발표회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현장에는 다이나믹 듀오, 비와이, 코드쿤스트, 팔로알토, 자이언티, 기리보이, 저스디스, 그루비룸, 권영찬 CP, 고정경 PD가 참석했다.

'쇼미더머니9'는 2012년부터 이어진 국내 최장수 대표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 이번 시즌에서는 2만 3000여명이 지원해 역사상 최고 경쟁률을 기록하며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다.

게다가 역대급 프로듀서진이 출동해 기대를 더했다. 다이나믹 듀오&비와이, 코드쿤스트&팔로알토,자이언티&기리보이, 저스디스&그루비름 등 총 4팀의 프로듀서가 출연한다.

이날 권영찬 CP는 "네임드 래퍼부터 신인 래퍼까지 올스타전을 방불케하는 화려한 무대를 볼 수 있다. 가장 오래된 서바이벌인 만큼 다음 시즌이 이어질 수 있도록 잘해야겠다는 부담과 프라이드를 갖고 준비했다. 참가자들의 팀 구성이 강화됐다. 최근 힙합신에서 레이블 무브먼트가 활발해지고 있다. 영 보스란 타이틀을 얻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볼거리가 될 것 같다. 랩이라는 기본에 충실하려 했다. 힙합의 스펙트럼이 넓어졌지만 랩이란 형식에 더 충실하게 메시지 있는 가사를 더 보여주려고 노력했다"고 밝혔다.

이어 고정경 PD는 "믿고 들는 음악을 보여주는 프로듀서, 참가 래퍼들을 성장시킬 수 있는 프로듀서가 우선순위였다. 다행히 우리가 처음 생각했던 라인업이 같이 하게 돼 감사하고 영광스럽다. 제작진의 생각처럼 프로듀서 라인업이 공개됐을 때 시청자분들도 음악에 대한 기대감을 보여주셔서 그에 부응하기 위해 프로듀서 분들도 노력하고 있다. 우리도 그 음악을 최대한 멋지고 즐겁게 들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쇼미더머니'가 시즌을 거듭할수록 현역래퍼의 참여가 늘어나고 있어 이에 대한 우려도 있다. 이번 시즌에서도 이전 시즌에서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던 스윙스를 포함해 릴보이 머쉬베놈 오왼 등 유명 래퍼가 참여한다. 신선한 얼굴을 발굴한다는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취지에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고정경 PD는 "인지도가 있다는 이유로 출연을 막는 건 오히려 역차별이 될 수 있다. 앞으로도 차별과 제한 없이 힙합을 사랑하는 모든 분들께 참여기회를 열어놓으려 한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직접 오디션에 참여해야 하기 때문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도 있었다. 권영찬 CP는 "기존에 진행했던 대규모 예선전 대신 참가자를 분산시켰다. 즉심을 넘어 궁금했던 걸 질문하고 좀더 깊이 있는 심사를 할 수 있었던 것도 '쇼미더머니9'의 볼거리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자신했다.

개코는 "시즌6 때는 비트도 없이 듣다 보니 피드백을 해줄 수 없었는데 이번에는 확실히 개선됐다. 소수였기 때문에 좀더 제대로 랩을 평가할 수 있게 됐다. 예전에는 좋은 래퍼들을 그냥 넘기는 실수를 할 때가 있었는데 이번 시즌에는 그런 실수가 줄었다"고 말했다.

'쇼미더머니9'는 9번의 관문을 통과하며 생존한 우승자에게는 '영 보스' 타이틀이 선사되고 우승상금 1억원을 포함해 1년간 다양한 음악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초호화 뮤직 비즈니스 플랜이 지원된다.

권영찬 CP는 "우리가 해야할 역할에 대해 고민해봤다. 우승상금 1억원 뿐 아니라 우승자가 다양한 음악 활동을 할 수 있는 뮤직 비즈니스를 지원하고 한국 힙합신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하는 고민을 담아보려 했다"고 전했다.

'쇼미더머니9'는 16일 오후 11시 첫 방송된다.

사진=Mnet

최지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