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18일 41대 대한체육회장 선거가 열린다. 왼쪽부터 출마 의사를 밝힌 왼쪽부터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강신욱 단국대 국제스포츠학부 교수, 윤강로 국제스포츠연구원장, 장영달 전 배구협회장, 유준상 대한요트협회장. /연합뉴스, 단국대 제공

[한스경제=박대웅 기자] 2021년 1월 18일 제41대 대한체육회장 선거가 열린다. 이른바 '체육 대통령'이라고 불리는 대한체육회장의 중량감은 남다르다. 한국 스포츠는 국민 그리고 역사와 함께 했다. 나라가 힘들 땐 국민들에게 용기를 불어 넣고, 도약이 필요할 땐 사회적 에너지를 모을 수 있는 구심점이 됐다. 대한체육회는 이런 한국 스포츠의 총본산이며, 그 수장이 바로 대한체육회장이다. 1920년 대한체육회의 전신인 조선체육회가 창립된 이후 올해로 100주년을 맞이하는 대한체육회는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며 개혁을 준비 중이다. 그 중심에 새로운 회장이 설 것이 분명하다. 본지는 대한체육회장 선거를 한 달여 앞두고 체육계 새로운 100년의 시발점이 될 제41대 대한체육회장 선거를 미리 조명한다.
 
◆ 대한체육회장의 권한은 어느 정도일까
 
대한체육회는 매년 정부에서 4000억 원 가량의 예산을 지원 받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구조상 정부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지만 나름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갖췄고, 막강한 권한과 권력을 가지고 있다. 대한체육회장은 국가올림픽위원회(NOC)로서 독립적인 지위를 보장 받는 대한체육회의 리더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올림픽 헌장 27조 6항'은 "국가올림픽위원회는 정치·법·종교·경제적 압력을 비롯한 어떠한 압력에도 굴하지 않고 자율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 규정을 위반할 경우, IOC는 해당 국가의 자격을 정지시킨 뒤 국제 스포츠 행사 참여를 금지한다.
 
국제적으로 한국 스포츠의 대부로 인정받는 대한체육회장은 국내에서도 명실상부 아마추어 스포츠 단체를 총괄, 지도하는 수장이다. 대한체육회 산하에 소속된 선수 및 체육인 규모만 600만 명이 넘는다. 이렇다 보니 정부도 대한체육회장의 거취에 대해서 독립 권한을 인정한다. 국내외적으로 상징적인 ‘체육 대통령’의 능력을 높게 평가하고 존중한다. 그 만큼 대한체육회 회장의 권한과 권력은 막강한 셈이다.
 
◆ 화려한 역대 대한체육회장
 
현재 대한체육회장은 76개 정가맹단체 단체장과 IOC 위원, 선수대표로 구성된 대의원총회에서 직접 선출하도록 돼 있다. 한국 스포츠를 대표하는 체육회의 '얼굴'로 차관급 이상의 지위와 권한을 확보한다. 그렇다고 마냥 누리기만 하는 자리는 아니다. 대한체육회장은 무보수 명예직이다. 물론 판공비가 책정돼 있지만 공식행사 외에 법인카드를 사용할 수 없다. 임기 4년의 체육회장직은 40대 이기흥 회장을 포함해 역대 33명이 역임했다. 두 차례 이상 회장을 지낸 인물은 유억겸(8, 10, 12대), 신흥우(7, 15대), 김운용(31~33대), 이연택(34, 36대), 김정행(38~39대) 5명이다.
 
33명의 역대 회장 중 이기붕 초대 부통령(17대), 노태우(28대) 씨 등을 비롯한 정치인 출신이 11명이다. 교육자와 관료 그리고 정주영 명예회장, 박용성 회장 등 기업인이 각각 4명이다. 또한 군인 출신도 3명이 회장에 올랐다. 경기인 출신으로는 김정행(유도) 회장과 함께 30대 김종렬 회장(럭비·1989~1993) 2명이 있다. 이 밖에도 민족 지도자로 명망이 높았던 몽양 여운형 선생도 1947년 운명하기까지 대한체육회장직을 맡았다. 
 
◆ 최우선 과제로 떠오른 공정성 확보
 
제41대 대한체육회장 선거의 핵심은 단연 공정성 확보다. 가장 큰 쟁점이었던 대한체육회 정관 24조 개정안은 6개월여 동안 진행된 문화체육관광부의 심의 끝에 10월 승인됐다. 종전 정관 24조는 대한체육회장이 차기 회장 선거에 후보자로 등록할 때 '90일 전 사직'해야 한다고 규정했지만, 변경된 정관은 사직 대신 '직무대행' 체제를 운영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이 정관 개정으로 이기흥 회장은 직무정지 상태로 현직을 유지한 채 대한체육회장 선거에 나설 수 있게 됐다.
 
물론 정관 개정이 기존 회장에게 유리하며 선거 공정성을 저해한다는 반론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선거 공정성 확보를 위해 다양한 안전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는 게 대한체육회의 설명이다. 먼저 내년 선거에선 선거운영위원회는 전원 외부인사(법조계, 체육학계, 스포츠 언론계 등)'로 구성된다. 또 선거인 선정도 종전 '배정된 선거인 수에 따라 각 단체 추천'에서 각 단체의 '무작위 추첨'으로 변경돼 투명성을 강화했다. 전반적인 선거 관리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해 진행된다.
 
◆ 이기흥 vs 반(反) 이기흥
 
이기흥 회장이 연임 도전에 나선 가운데 제41대 대한체육회장 선거는 '이기흥과 반(反) 이기흥'의 대결구도 양상을 보인다. 이기흥 회장의 대항마로 7일 현재까지 강신욱 단국대 국제스포츠학부 교수와 윤강로 국제스포츠연구원장, '4선 국회의원' 출신인 장영달 전 배구협회장, 같은 '4선 의원' 출신인 유준상 대한요트협회장이 출마 의사를 밝혔다. 여기에 '사라예보 탁구 레전드' 이에리사 전 의원(이에리사휴먼스포츠 대표)과 태권도 금메달리스트 문대성 전 의원 등도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예상 선거인단 수는 2000여 명이다. 대한체육회 대의원(정회원단체, 올림픽종목단체, 시도체육회장, IOC위원, 선수위원회 대표 등 121표)을 제외한 종목단체, 시도 및 시군구 체육회 임원, 선수, 지도자, 동호인 중에서 1900여 명이 무작위로 추첨돼 선정된다. 후보들이 난립하는 가운데 판세를 가를 열쇠는 단연 후보 단일화다. 6~7명의 후보가 난립하게 되면, 지난 4년간 대한체육회 수장으로 안정적인 고정표 밭을 다진 이기흥 회장에게 유리하다는 관측이 설득력을 얻는다. 때문에 앞으로 이기흥 전 회장 대항마들의 단일화가 이뤄질지가 관건이다. '1 대 1 맞대결' 구도라면 결과는 한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접전으로 펼쳐질 것으로 전망된다.

박대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