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화이자 백신 접종 6만명분 주사기 12만7000개 기부
코로나19 백신접종용 최소잔여형(LDS) 주사기 생산시설인 풍림파마텍에서 업체 직원이 주사기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위한 최소잔여형(LDS) 주사기 생산에 성공한 ‘풍림파마텍’이 주사기의 국내 기부 의사를 밝혔다.

조미희 풍림파마텍 부사장은 19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국내에 (최소잔여형) 주사기를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조 부사장은 "당초 정부에서 필요한 (코로나19 백신) 도입을 앞당기기 위한 수단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했다"며 "그 취지에 맞게 정부나 우리나라에서 필요한 곳에 먼저 배분하자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업체 제품은 이른바 ‘쥐어짜기 주사기’로 주사기에 남는 백신 낭비를 없애 접종 대상자를 늘리게 한다.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사용 승인도 받았다. 기존 주사기는 6명분의 백신을 넣어도 5명분만 접종에 쓰고 나머지 1명분(20%)은 버려야 하지만, 풍림파마텍의 주사기는 버리는 양 없이 6명에게 접종을 할 수 있다.

풍림파마텍은 전 세계적으로 LDS 주사기의 확보가 중요해지면서 구매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 주사기를 확보하지 못해 1200만명이 접종할 수 있는 화이자 백신 폐기 결정을 내리기도 했다. 풍림파마텍은 미국에서 1억8000만개, 일본에서 약 8000만개를 비롯해 세계 20여 개국에서 구매 요청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풍림파마텍은 중기부와 삼성전자의 상생형 스마트공장 프로그램 지원을 받아 한 달 만에 LDS 주사기를 월 1000만개 이상 생산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 바 있다.

조 부사장은 세계적으로 큰 주목을 받을 수 있었던 비결로 '삼성과 상생'을 꼽았다. 그는 "처음에 삼성에서 협업 제안이 왔고, 중소기업벤처부가 (연결하는) 역할을 해주셔서 상생할 수 있는 점을 모색할 수 있었다"며 "인허가 부분과 자료검수, 제품 양산과 관련해 삼성이 함께 뛰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18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북 군산에 있는 풍림파마텍 본사를 방문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풍림파마텍의 혁신성과 뒤에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정부의 상생 협력이 있었다”며 “(삼성그룹이)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생에 아주 모범이 된다”고 말했다.

풍림파마텍은 화이자 백신 접종 6만명분에 대한 주사기 12만7000개를 질병관리청에 기부하기로 했다.

한편 풍림파마텍은 현재 건립 중인 제3공장(신공장)에도 월 1000만개 이상의 백신주사기 스마트공장 생산체계를 추가로 구축해 월 2000만개 이상의 세계 최대 규모의 백신주사기 공급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