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이재명, '적통후보론' 대응 고심…강금실 영입 이어 추미애와 연대까지?
'反이재명' 연대 가속화되나…정세균·이광재 단일화에 이낙연도 긍정적
추미애, '이재명 기본소득' 사실상 옹호…이재명과 연대 가능성 관측도
(왼쪽부터)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 연합뉴스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11일 대선후보 예비경선 컷오프를 거쳐 본경선에 오를 6명의 후보를 가려낼 예정인 가운데, 실체없이 소문만 무성했던 '반(反)이재명' 연대가 조금씩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이광재 의원은 5일 정 전 총리로 단일화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최근 이낙연 전 대표도 '비(非)이재명)' 주자들과 '협력 가능성'을 시사한 점을 비춰볼 때 본격 '반(反)이재명' 연대 형성을 예고하는 신호탄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다만 '비(非)이재명' 주자들 중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기본 소득' 정책을 옹호하며 중립적 스탠스를 취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치권 일각에선 강성 '친문(親文)' 인사로 분류되는 추 전 장관이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총리를 중심으로 '친문 지지층'이 규합되는 상황을 견제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에선 '지지율 약세' 후보들이 단일화를 추진한다는 통념을 의식해 '독자 노선'으로 무게감을 키우려는 의도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본경선에서 이 지사와 연대 가능성을 고려한 포석이라는 시각도 있다.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5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지금 보면 추미애 후보가 유일하게 이재명 지사를 공격하지 말자는 소리를 하지 않느냐"며 "(추 전 장관과 이 지사) 두 분 사이에 뭔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는지, 이런 것도 한 번 재밌게 들여다 볼 요소가 있다"고 짐작했다. 

 

추 전 장관 외에 박용진 의원도 '반(反)이재명' 연대와 거리를 두고 있지만, 추 전 장관과는 결이 다르다. 박 의원은 지난 3일 TV토론에서 이 지사의 '기본소득' 정책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이날 이 지사의 '기본소득'을 옹호한 후보는 추 전 장관 뿐이다. 이에 여권 일각에선 대선후보 본경선이 사실상 이 지사와 '반(反)이재명' 후보·추 전 장관의 '3자 구도'로 치러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반(反)이재명' 연대가 여권 대선구도에 미칠 영향력은 이낙연 전 대표의 참여 여부에 달려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정 전 총리와 이광재 의원의 단일화는 출발선일 뿐 이 지사를 견제하는 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라는 관측이 중론이다. 하지만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권 대선주자 지지율 2위를 기록한 이 전 대표가 참여한다면 유의미한 지지율을 확보할 수 있다. '반(反)이재명'을 넘어 '범(汎)친문(親文)' 연대로 지지층 영역이 확대될 수 있다는 점도 플러스 요인이다. 

 

이를 적용하면 정 전 총리와 이광재 의원이 단일화를 추진하면서 '민주당 적통 후보론'을 내세운 것도 '범친문' 연대 가능성을 고려한 전략으로 볼 수 있다. 이 지사는 그간 민주당이 배출한 세 명의 대통령(김대중·노무현·문재인)과 인연이 없기 때문이다. 참여정부 시절로 시간적 범위를 한정해도 이낙연 전 대표와 정 전 총리·이광재 의원은 모두 노무현 전 대통령과 각기 다른 방식으로 인연이 닿아 있다. 

 

이낙연 전 대표도 정 전 총리와 이 의원의 단일화에 긍정적이다. 이 전 대표는 5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지난 3일 정 전 총리와의 회동에서 나눈 대화 내용을 밝혔다. 

 

이 전 대표는 "(문재인정부에서) '앞서거니 뒷서거니 총리를 했던 사람들이기 때문에 우리 두 사람은 특별한 책임이 있다. 역사에 대한 책임도 있고 문재인정부의 계승 발전에 대해서도 특별한 책임이 있다. 그 특별한 책임을 다해야 할 것 아닌가' 그런 얘기였다"며 "협력을 해야 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지만 방법은 거론하지 않았다.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고 머릿속으로 상상하면 되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 전 대표는 특히 정 전 총리와 이 의원이 내세운 '민주당 적통 후보론'에 대해서는 "저도 그렇지만 (정 전 총리와 이 의원도 모두) 김대중·노무현·문재인 정부와 함께 성장하고 세 분 대통령의 철학이 몸에 배어있는 것은 틀림없다"며 "(저희 가운데) 누가 더 많이 절실하게 (세 분 대통령의 철학을) 받아들이고 있는가. 그것은 국민들께서 판단하실 일"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이재명 지사는 '민주당 적통 후보론'을 기반으로 한 '반(反)이재명' 연대가 확실해 질 경우 이에 맞서 '친노(親盧)·친문(親文)' 지지층 확보에 더욱 공을 들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 예로 이 지사가 '강성 친문' 인사로 분류되는 추 전 장관과 손을 잡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만약 이 지사가 본경선에서 1위를 차지하더라도 과반을 득표하지 못하면 결선투표를 치러야 하기 때문이다. 이 때 2·3·4·5·6위를 차지한 후보들이 연대한다면 이 지사로서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 하지만 추 전 장관과 연대한다면 '반이재명' 후보가 발휘할 영향력도 산술적으로는 추 전 장관의 지지율 만큼 줄어든다는 계산이다. 

 

비슷한 맥락에서 이 지사가 참여정부 시절 법무부 장관을 지낸 강금실 전 장관을 후원회장으로 영입한 것도 '친노' 지지층을 끌어안기 위해서라는 관측이다. 이 지사의 친노·친문 인사들과 '거리 좁히기'는 '민주당 적통 후보론'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한편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지난 2~3일 조사해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응답률 7.1%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p) 결과에 따르면 '범여권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는 이 지사가 32.1%로 가장 높았다. 이 전 대표는 12.9%로 2위를 차지했고 정 전 총리가 6.5%으로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어 추 전 장관(6.4%). 심상정 정의당 의원(5%), 박용진 의원(4.4%) 순으로 나타났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와 한국사회여론연구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김동용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