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신규 주택 618세대·장기전세주택 100세대 공급
역세권 활성화 사업 신규 대상지 등 현황. /서울시 제공
역세권 활성화 사업 신규 대상지 등 현황. /서울시 제공

[한스경제=김준희 기자] 서울시는 역세권을 고밀·복합개발하는 ‘역세권 활성화 사업’ 신규 대상지로 마포구 합정역, 영등포구 당산역, 동작구 이수역, 강남구 논현역 등 4개소를 추가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역세권 활성화 사업은 입지요건을 만족하는 역세권 토지 용도지역을 주거지역에서 상업지역으로 상향해 용적률을 높이고 증가한 용적률의 50%를 지역에 필요한 생활서비스시설(어린이집·보건소·체육시설 등)과 공공임대시설(오피스·주택)로 확충하는 사업이다.

서울시는 지난 7월 사업 신청 방식을 상시접수로 변경한 이후 9월 1차 역세권 활성화 사업 대상지로 강북구 삼양사거리역, 마포구 공덕역, 강동구 둔촌동역 등 3개소를 선정한 바 있다.

신규 사업지 4곳은 역사가 신설돼 대응이 필요하거나 상업·업무기능 강화 및 가로 활성화가 필요한 지역이다.

민간 사업주체가 제시한 계획안에 따르면 4개 역세권에 총 618세대 신규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 또 용적률 상향을 통한 공공기여분으로 3~4인 가구 주거수요에 대응하는 ‘장기전세주택’ 100세대를 공급한다. 그 외에 공공임대산업시설, 지역필요시설 등 지역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설이 확충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25개 자치구를 통해 상시접수된 대상지에 대해 정기적으로 선정위원회를 열어 대상지를 선정하고 있다. 다음 선정위원회는 내년 2월 중 열릴 예정이다.

시는 매년 20개소 이상 신규 대상지를 선정해 오는 2027년까지 약 100개소 사업 인허가를 완료하고 도심형 주택 2만가구와 지역 활성화를 위한 공공시설 20만㎡를 추가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최진석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역세권 활성화 사업을 통해 역세권에 각종 생활 인프라가 확충되면서 시민들이 실질적 변화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주택공급 효과를 극대화하면서 상대적으로 저개발된 지역의 상업지역 지정을 통해 지역균형발전 효과도 거둘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준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