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공공분양·건설임대 내년 1분기 조기공급
사전청약 물량 추가 확보… 공급 확대 최선
김현준 LH 사장이 과천 과천지구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LH 제공
김현준 LH 사장이 과천 과천지구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LH 제공

[한스경제=김준희 기자] 김현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은 “최근 주택시장 안정화 흐름이 끊기지 않도록 모든 가용수단을 동원해 주택공급을 확대하고 내년 주택공급을 조기에 착수함으로써 정부 부동산 안정화 정책을 충실히 지원해야 한다”고 15일 밝혔다.

LH는 과천의왕사업본부에서 주택공급 및 공공택지개발, 도심사업 담당 본부장과 부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마지막 주택공급대책 종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내년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을 비롯해 3기 신도시, 2·4 대책 추진계획 등 공급대책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LH는 공공분양의 경우 내년 정부 사전청약 목표인 3만가구 중 당초 계획 물량보다 많은 양의 주택을 추가로 공급할 예정이다. 수도권에 건설 중인 임대주택 공급시기를 앞당겨 내년 중 최대한 많은 물량이 공급될 수 있도록 조치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인 대상과 공급물량은 내년 2월 말까지 이사회 의결 등을 거쳐 확정 공개한다.

또 내년 1분기 이후 공급이 계획된 기존 물량 중 공공분양 및 건설임대 약 9000가구를 1분기로 앞당겨 공급한다. 추가 매입임대·전세임대 입주자 모집도 시행한다. 이를 위해 내년 초 조기 공급 대상 단지 업무분장 시행과 공급 준비를 위한 관련 용역 발주 도한 즉시 착수할 예정이다.

올해 건설임대주택 잔여물량인 4800가구는 내년 봄 이사철에 맞춰 입주할 수 있도록 공급할 예정이다. 매입약정 방식으로 확보한 신축 매입임대와 공공전세주택을 본격적으로 공급한다.

아울러 내년 하반기 매입 계획된 주택 중 약 3000가구 매입 시기를 1분기로 앞당기고 조기 입주자 모집이 가능하도록 각 지역본부 매입임대 공급조직 개편도 함께 추진한다.

한편 이날 회의에선 3기 신도시 및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등 2·4 대책에 대한 추진현황과 계획에 대한 점검도 함께 이뤄졌다.

현재 남양주 왕숙 등 3기 신도시 5개 지구는 올해 지구계획 승인이 모두 완료됐다. 공공주택 9만2000가구와 민간주택 8만4000가구를 포함해 총 17만6000가구 주택이 건설될 예정이다. 이 중 1만가구는 올해 사전청약을 통해 공급됐다.

LH는 내년 기존 수립된 지구계획 고도화를 통해 사전청약 물량을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 중 분양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기존 계획을 수정하고 이 중 약 5000가구를 사전청약에 포함시키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

2·4 대책 관련 올해 시행된 중점사업인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도 현재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연신내 역세권, 방학 역세권, 쌍문 역세권(동측), 은평 증산4구역 등 4곳 5600가구가 연내 지구지정을 앞두고 있다.

김현준 LH 사장은 “주택시장 안정화 분위기가 더욱 확고해질 수 있도록 주택공급 확대에 최선을 다하고 사전청약 확대 등 국민과 약속한 공급물량이 조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 일정을 철저히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준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