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비전‧데이터‧엔지니어링 랩 등 이어 4대 AI 랩 모두 갖춰
고객센터, 챗봇 등 AI 적용 서비스 개발
LG CNS AI 연구소 리더들 / 사진=LGCNS
LG CNS AI 연구소 리더들 / 사진=LGCNS

[한스경제=김재훈 기자] LG CNS가 사람의 말과 문자를 이해하는 인공지능(AI) 개발 연구소 ‘언어 AI LAB(랩)’을 신설하고 AI 서비스 확대에 나선다.

LG CNS는 26일 언어 AI 랩을 신설하고 AI 기반 고객 경험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소 신설로 LG CNS는 ‘비전 AI 랩’ ‘데이터 AI 랩’ ‘AI 엔지니어링 랩’에 이어 4개 AI 연구소를 갖추게 됐다.

언어 AI 랩은 AI 고객센터와 챗봇 등의 AI 서비스를 개발 및 고도화한다. LG CNS는 지난해 우리은행의 AI컨택센터를 성공적으로 구축했으며 AI를 학습시키기 위한 교과서 격인 한국어 표준데이터 ‘코쿼드(KorQuad)’를 개발해 외부에 공개한 바 있다.

언어 AI 랩 등 4개 AI 연구소에서 개발한 결과물들은 ‘AI 사업담당’에서 사업화할 계획이다. LG CNS는 연구소와 사업조직에 약 800명의 AI·데이터 전문인력을 포진시켰고 연구 결과물을 토대로 제조·금융·유통·물류·통신·교육·의료 등 산업 분야를 총망라하는 ‘AI Everywhere’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또한 LG CNS는 AI 연구소들의 성과를 고객에 제공하기 위해 ‘AI 디스커버리’를 가동한다. AI 디스커버리는 AI 도입을 준비하는 고객과 함께 6주 동안 함께 지내며 고객의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해 AI 적용 포인트와 신규 AI 사업을 발굴하는 프로그램이다.

LG CNS는 고객에게 DX(디지털 전환)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이노베이션 스튜디오’도 운영 중이다. 고객은 이노베이션 스튜디오를 방문해 AI 기술을 적용 방법과 적용 이후의 효과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LG CNS의 4대 AI LAB을 총괄하는 이주열 D&A연구소장(상무)는 “AI 기술을 전문 영역별로 특화해 고객들에게 AI 기반의 새로운 경험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김재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