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한전 적자 40조 합하면 에너지 공기업 50조 적자
부담은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김동섭(왼쪽) 한국석유공사 사장이 20일 오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한국석유공사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제공
김동섭(왼쪽) 한국석유공사 사장이 20일 오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한국석유공사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제공

[한스경제=김호진 기자] 한국가스공사의 미수금을 자산에서 제외하면 부채비율이 356%에서 564%로 급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적자는 올해 말까지 1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한국전력의 적자 40조원을 더하면 국민이 떠안을 금액은 50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2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자중기위) 소속 김정호(62)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가스공사의 재무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원가보다 싸게 가스를 공급해 회수하지 못한 원료비 미수금이 5조4000억 원(올해 6월 기준)에 이른다. 국제 천연가스 가격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원가부담이 증가했으나 장기간 민수용 요금이 동결돼 미수금이 증가한 것이다.

한국전력공사의 경우 전기를 1000원에 사서 500원에 팔 때, 500원의 차손은 적자로 기록한다. 그러나 가스공사는 500원을 언젠가 받아야 할 돈으로 두고 부채가 아닌 자산으로 기록한다. 그간 민수용 가스요금의 연료비 연동제를 시행하거나 원료비가 하락해 차익이 생겼을 경우 가격을 내리지 않고 정산단가를 시행해 그 차익으로 미수금을 회수했다.

하지만 세계적 공급 대란과 물가상승으로 원료비가 상승해 미수금 회수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지난해 톤당 550달러였던 액화천연가스(LNG) 수입가는 올해 9월까지 평균 톤당 1014달러로 2배 가까이 급증했다. 이에 김정호 의원 측은 미수금을 자산이 아닌 적자로 두고 재무 현황을 분석했고 그 결과 부채비율이 200% 이상 늘었다.

김 의원은 "언제 받을지도 모르는 돈을 자산으로 인식하는 것은 국민 시각에서도 이해할 수 없다"며 "미수금으로 은폐된 가스공사의 악화한 경영 상황을 제대로 적시해 경영 개선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올해 예상되는 한전의 적자는 40조 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한전 부채 급증으로 전력계통 혁신방안 또한 재수립이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정부는 “관련 내용 조정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며 한전에 책임을 떠넘기는 모습이다.

한전과 가스공사의 적자는 무려 50조 원에 달한다. 이 금액들은 가스·전기요금 인상 등을 통해 고스란히 국민들이 짊어진다. 정부의 무관심과 한전의 방만 경영 등이 맞물리며 국민들의 지갑은 ‘텅텅’ 비어만 간다.

김호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