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9일 충북 괴산군 북동쪽 11㎞ 지역에서 규모 4.1의 지진 발생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최용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충북 괴산군 북동쪽 11㎞ 지역에서 규모 4.1의 지진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관계부처에 신속한 대처를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가동에 대한 보고를 받고 “행정안전부 장관을 중심으로 모든 관계부처는 지진으로 인한 피해 여부를 신속히 파악하라”며 “특히 전기나 통신 등 사회기반시설의 이상 여부를 즉시 점검하라”고 주문했다.

또 윤 대통령은 “국민들께서 향후 여진 등에 대해 불안감을 가질 수 있는 만큼 이후 지진 발생 및 행동 요령과 관련해 정보를 신속하고 소상하게 전파하라”고 당부했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윤 대통령의 지시 사항을 전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역시 행정안전부 장관과 소방청장에게 "지진으로 인한 피해 상황을 신속히 파악하고 필요한 조치 등에 만전을 기하라“고 밝힌 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원전‧전기‧통신‧교통 등 국가기반 서비스의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점검하라“고 요구했다.

또 한 총리는 “관계기관은 비상 근무태세를 유지해 여진 발생 가능성에도 철저히 대비하라”고 당부했다. 

한편 기상청은 이날 오전 8시 27분께 충북 괴산군 북동쪽 11㎞ 지역에서 규모 4.1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진앙은 북위 36.88도, 동경 127.89도다. 이번 지진으로 충북 충주와 괴산에 진도 5 정도의 진동이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규모가 4.0이 넘는 지진이 발생하기는 올해 처음이자 지난해 12월 14일 제주 서귀포시 서남서쪽 해역에서 규모 4.9 지진이 발생한 이후 10개월여만이다.

행정안전부는 신속한 피해 상황 파악과 필요시 긴급조치 등을 하기 위해 중대본 1단계를 가동했다고 밝혔다. 소방청은 이날 충북 등 여러 지역에서 지진을 느꼈다는 신고가 65건 접수됐으며, 현재까지 출동 및 피해 상황은 없다고 밝혔다. 중대본 역시 오전 10시 30분까지 괴산 지진으로 피해 발생 없다고 설명했다. 
 

최용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