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獨 ‘IAA 모빌리티 2023’ 프레스데이서 ‘MOBIS MOBILITY MOVE 2.0’ 주제로 유럽시장 전략 발표...“2030년까지 연평균 30% 이상 매출 성장”
EV9 전동화 솔루션 전시...800V 고전압 배터리시스템과 3세대 PE시스템 개발 중
현대모비스 글로벌 영업 담당인 악셀 마슈캬 부사장이 4일 열린 독일 ‘IAA MOBILITY 2023’ 미디어 발표회에서 전동화, 커넥티비티 등 기술을 중심으로 한 유럽 모빌리티 시장 공략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 글로벌 영업 담당인 악셀 마슈캬 부사장이 4일 열린 독일 ‘IAA MOBILITY 2023’ 미디어 발표회에서 전동화, 커넥티비티 등 기술을 중심으로 한 유럽 모빌리티 시장 공략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현대모비스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현대모비스가 독일 ‘IAA 모빌리티’에서 유럽시장을 사로잡을 전략으로 ‘전동화’를 제시하며 올해 유럽 수주 목표를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높은 12.9억달러로 설정했다.

현대모비스가 4일(현지시각) 독일 뮌헨에서 진행된 유럽 최대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3’ 프레스데이 발표회에서 ‘MOBIS MOBILITY MOVE 2.0’을 주제로 유럽 시장 공략 전략을 소개했다. 이날 발표에는 현대모비스가 배터리시스템과 PE시스템 등 전동화 핵심 부품을 필두로 차세대 샤시 기술과 커넥티비티 3대 솔루션으로 유럽 모빌리티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날 발표에 나선 악셀 마슈카 현대모비스 글로벌 영업 담당 부사장은 전동화 전환이라는 거대한 물결의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모비스의 핵심 솔루션이 주효할 것이라며 “올해 유럽 지역 수주는 지난해보다 2배 이상 증가할 것이다. 오는 2030년까지 유럽 시장에서 연평균 30% 이상의 매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전시회 무대에 기아 EV9에 장착된 배터리시스템(BSA)과 PE시스템(Power Electric, 동력전달시스템), 차세대 전동화 플랫폼인 e-CCPM(Electric Complete Chassis Platform Module)을 선보이며 전동화 경쟁력을 강조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날 미디어 발표에서 전동화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성능 전기차에 어울리는 800V 고전압 배터리시스템과 3세대 PE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현대모비스의 유럽 공략 솔루션에는 차세대 샤시 기술과 커넥티비티 분야도 가세한다. 현대모비스는 ‘X(Everything)-By Wire’와 ‘5G 기반 V2X(Vehicle to Everything) 통합제어’ 기술로 유럽 모빌리티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X-By Wire는 차량의 전장화 추세에 필수적인 차세대 샤시 기술로 조향, 제동 등 필수적인 기능을 모두 기계식에서 전자식으로 바꾸는 것으로, 차량 설계와 디자인, 공간 측면에서 자유도를 높일 수 있어 미래 모빌리티 핵심 기술 분야로 통한다. 현대모비스는 전자식 조향(Steer-By-Wire)과 전자식 제동 (Brake-By-Wire), 독립형 후륜 조향(Rear Wheel Steering) 등 핵심적인 By Wire 솔루션을 모두 확보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레벨4 자율주행 핵심 기술인 5G 기반 V2X 통합제어 기술 개발에도 착수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차량과 다른 차량, 지능형교통시스템 등 외부 환경이 실시간으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어 안전하고 스마트한 모빌리티 환경에 필요한 기술이라고 소개된다. 5G 통신 모듈 기술을 확보한 현대모비스는 V2X 기술까지 융합한 텔레매틱스 신제품을 조만간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모비스가 유럽 시장에서 모빌리티 첨단 솔루션을 집중하는 이유는 기술 평가에 깐깐한 프리미엄 완성차 고객사가 유럽 시장에 다수 포진해 있어 수주 확대가 기술력 인정을 반증하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의 올해 유럽 지역 수주 목표는 12.9억달러로, 지난해 실적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 현대모비스는 유럽 메이저 브랜드를 대상으로 ADAS(첨단운전자지원) 카메라 센서 등 전장 제품을 수주한 바 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이번 전시회 기간 동안 폭스바겐과 BMW, 다임러 등 유럽 주요 완성차 기업을 대상으로 ‘프라이빗 존’을 마련하고, 차세대 통합 콕핏시스템(M.VICS 4.0), 홀로그램 AR-HUD, 롤러블 디스플레이 등 양산 가능 신기술 20종을 소개했다.

김우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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