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만장일치 금리 동결하나 매파적 태도는 유지할 것”
5회 연속 기준금리 동결을 결정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물가안정에 중점을 두고 긴축 기조를 상당기간 지속하면서 추가 인상 필요성을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이번에도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의견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권현원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이달에도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의견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국내 물가, 가계 부채 등을 고려할 때 금통위가 기준금리 3.50% 동결로 대응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한국은행(한은)에 따르면, 금통위는 오는 19일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통방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결정할 예정이다.

앞서 금통위는 지난 8월 열린 통방회의에서 기준금리를 기존의 3.50%로 동결했다. 19일 예정된 회의를 제외하면 이번 년도 일정은 11월 30일 단 한 차례 남겨두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회의에서도 기준금리가 ‘동결’로 가닥이 잡힐 경우, 1월 결정된 기준금리 3.50%로 올 한해가 마무리될 가능성이 커지는 상황이다.

증권가는 금통위가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소비자물가지수(CPI) 증가률이 3% 중반대로 올라섰지만 추가 금리 인상을 결정할 정도는 아니라는 판단이며, 가계부채 증가 역시 통화정책 대응 영역이 아니라는 의견이다.

안재균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10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 3.50% 만장일치 동결을 예상한다”면서 “현재 한국은행 통화정책 결정의 주요 요인은 물가·연준·통화정책·가계부채·기타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8~9월 일반 소비자 물가지수인 헤드라인 CPI(Headline CPI)가 지난해 대비 상승률이 3% 중반대로 올라섰지만 핵심 CPI는 3개월가량 비슷한 수준을 유지 중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헤드라인 물가 상승 역시 국제 유가 오름폭 확대, 추석 전휴 수요 증대 등에 따른 결과다”며 “한은이 추가 금리 인상을 결정할 정도의 물가 상승세는 아니라는 판단이다”고 강조했다.

가계부채 증가와 관련해서도 안 연구원은 “통화정책 대응 영역이 아직 아니라는 한은의 시각이 유지될 전망이다”며 “정부의 거시적 대응이 시작됐고 효과를 발휘하고 있어 통화정책적 대응은 아직 불필요하다”고 밝혔다.

우혜영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헤드라인 소비자물가 상승률 반등세에도 물가 전망 경로를 유지 중”이라며 “성장 전망에 큰 변화 부재 시 통화정책 방점은 금융안정에 찍혀있다는 판단이다”고 말했다.

동결 결정과 함께 한은이 여전히 매파적인 태도를 취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은 “여전히 대외 통화정책 불확실성과 가계 부채 증가세라는 요인이 남아있는 만큼,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열어두는 매파적인 스탠스를 유지할 것이다”고 분석했다.

다만 실제 금리 인상 가능성은 낮다는 것이 안 연구원의 판단이다.

안 연구원은 “중국 경기의 뚜렷한 개선세를 확인하기도 어려운 단계에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등 정치적 불확실성까지 더해졌고, 미국채를 중심으로 한 가파른 금리 상승에 따른 불안도 경험했다”며 “최근 금리 수준이 낮아지면서 금융시장 불안은 다소 진정됐지만 여전히 미국채 금리 수준은 4.5%로 지난 9월 FOMC 당시보다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쟁으로 인한 안전자산 선호로 인해 약세 흐름이 제한되고 있지만 물가 변화에 따라 시장 변동성은 다시 커질 수 있다”며 “이를 감안하면 현 상황에서 한은이 금리 인상으로 대응할 여력 또한 제한적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리인하 시점이 내년 4분기 혹은 2025년으로 늦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임재균 KB증권 연구원은 “한은 총재가 언급한 금리인하의 조건은 물가의 2%대 확인이다”며 “한은 총재는 물가가 내년 3% 초반으로 둔화되고 내년 말에는 목표 수준인 2%로 수렴할 것이라고 언급했지만 향후 물가 경로를 고려하면 내년 말 2%로 수렴한다는 전망도 낙관적인 시나리오일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한은의 금리인하 시작을 2024년 3분기로 판단하나 4분기 혹은 2025년으로 늦어질 가능성도 열어놓고 대응해야 한다는 판단이다”고 덧붙였다.

권현원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