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하나팩2.0, 하나투어 앱을 선보이며 여행 패러다임 전환 선도
내년부터 오프라인 여행 박람회를 재개하는 동시에 온라인까지 확장 운영
송미선 하나투어 대표가 25일 서울 동대문구 JW 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하나투어 제공
송미선 하나투어 대표가 25일 서울 동대문구 JW 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하나투어 제공

[한스경제=강상헌 기자] 하나투어가 25일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JW 메리어트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시장점유율 1위를 수성의 포부를 밝혔다.

하나투어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침체됐던 여행시장에서 위기를 타개하고 흑자전환을 이뤄낸 성과와 '향후 3년간(2024년~2026년) 시장 점유율 35% 달성'의 목표를 발표했다.

IMM프라이빗에쿼티(PE)는 2020년 초 하나투어의 최대 주주가 됐다. 이후 안정적인 자본력을 바탕으로 2021년 리브랜딩과 함께 주요 자산인 상품 기획력, 국내외 네트워크, 디지털 서비스의 확장을 핵심 과제로 삼고 '하나팩2.0', '하나투어 앱'을 선보이며 여행 패러다임의 전환을 이끌었다.

또 전국 900여 개의 공식인증예약센터 및 대리점을 대상으로 상생 정책을 시행하고, 시스템 개선에 힘써 최대 B2B 채널 구축 및 영업 경쟁력을 강화했다. 앞으로도 다양한 영업 정책을 적극 실행해 더욱 견고하고 고도화된 B2B 채널을 유지할 예정이다.

하나투어, '여행정보 AI' 오픈. /하나투어 제공
하나투어, '여행정보 AI' 오픈. /하나투어 제공

하나투어는 리오프닝 후 빠르게 재편되는 여행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패키지여행 시장을 넘어 전체 시장에서 70% 이상을 차지하는 2000만 FIT(개별여행) 시장에 영향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패키지여행을 구성하는 항공, 호텔, 교통 및 현지 투어의 각 요소를 '에어텔', '투어텔'과 같은 결합 상품으로 제공해 개별여행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송미선 하나투어 대표는 "하나투어의 핵심 자산인 국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개별 고객에게도 경쟁력 있는 요금으로 호텔, 항공, 입장권 등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은 타사가 따라올 수 없는 강점이다"라며 개별여행 시장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 밖에도 하나투어는 목표인 시장점유율 35%에 다가가기 위해 하나팩2.0을 넘어서 2.5, 3.0 등 진화한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하나투어 앱은 월간활성이용자수(MAU) 100만을 목표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고도화한다. 음성 검색 및 AI 활용 챗봇 고도화를 통한 기능적 편리성과 고객 상담과 같은 운영 효율성 증대를 위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여행 시장의 트렌드를 반영한 하나투어만의 AI 생성형 검색 모델을 개발로 보다 자연스러운 대화형 검색이 가능한 경험도 제공할 예정이다.

하나투어 CI. /하나투어 제공
하나투어 CI. /하나투어 제공

김창훈 하나투어 상품기획본부장은 "하나팩2.0은 기획, 판매, 행사, 평가에 걸친 하나투어만의 독보적 프로세스를 기반한 상품이다. 판매 매출 점유율이 65%에 달했고 10명 중 5명이 하나팩2.0을 선택했다"며 성과를 발표했다.

이대훈 온라인본부장 역시 "하나투어 앱은 여행을 꿈꾸고 계획하고 준비하고 사용하고 추억을 남기는 여행 준비 필수 앱으로 거듭났다. MAU는 지속적인 상승 곡선을 그리며 70만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전했다.

송미선 대표는 "1등 여행 기업의 조건은 처음이거나 다르거나 압도적이어야 한다. 업계 최초라는 타이틀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변화하는 고객 니즈에 맞춰 새로운 표준을 만드는 남다름으로 3년 내 압도적 시장 장악력을 갖출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차별화된 상품과 앱 서비스를 선보이며 한국 여행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하나투어는 내년부터 오프라인 여행 박람회를 재개하는 동시에 온라인까지 확장 운영한다. 여행 박람회는 2007년부터 코로나19로 중단되기 전까지 13년간 매년 개최되어 왔다. 연간 1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여행업계 대표 축제로 자리 잡았다.

강상헌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