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프리나우가 제시한 시한 넘겨…투심위서 원안 퇴짜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사진=카카오모빌리티

[한스경제=김정연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추진하던 유럽 최대 택시 호출 플랫폼 '프리나우'(FreeNow) 인수가 사실상 불발됐다.

2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프리나우가 제시한 인수 마감 시한은 이달 초로, 기한이 이미 3주 넘게 지났다.

프리나우는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오스트리아 등 유럽 11개국 170개 도시에서 서비스 중인 택시 호출 플랫폼이다. 유럽 전역에서 택시 호출 시장 점유율이 83%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9월 말부터 약 2개월 동안 프리나우 지분 80%를 인수하기 위한 실사를 진행했다. 아울러 지난달 중순께 인수를 위한 예비 입찰 제안서를 제출했다.

같은 달 말 카카오 투자심의위원회(투심위)는 인수 안건을 정식으로 상정해 검토에 들어갔다.

프리나우가 애초에 제시한 매각가와 카카오모빌리티가 산정한 인수가는 3000억∼4000억원 수준이었다. 그러나 카카오 투심위는 가격이 비싸다고 판단하고 인수 계획 원안을 부결했다.

원안 부결을 주도한 정신아 총괄 대표 내정자는 영국, 이탈리아 등 관광 수요가 높은 일부 국가와 특정 도시만을 대상으로 인수 방안을 추진하라는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투심위의 결정 사항을 바탕으로 이달 초 프리나우에 다시 제안서를 넣었지만, 프리나우는 부정적으로 반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