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2023년 12월의 마지막 토요일인 오늘(30일)은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며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나 눈이 오겠다.

30일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과 내일(31일) 전국 하늘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대부분 지역에 비 또는 눈이 오겠다. 특히 수도권과 강원도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눈은 오전부터 낮 사이 전국 대부분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충남권, 전라권, 경남권, 경북 동해안, 제주에는 비로 내릴 가능성이 더 크겠다.

기상청은 "일부 지역에 많은 눈이 쌓여 차량이 고립될 가능성이 있으니, 사전에 교통 상황을 확인하고 차량 이용 시 월동 장비를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며 "이면도로나 골목길, 경사진 도로, 그늘진 도로 등에도 눈이 쌓이거나 빙판길이 만들어질 수 있어 보행자 안전에 유의해야겠다"고 당부했다.

예상 적설량은 강원산지 5∼10㎝(많은 곳 북부산지 15㎝ 이상), 강원내륙 3∼8㎝, 경기동부 2∼7㎝, 서울·경기서부(서해안 제외) 1∼5㎝, 충북중·북부, 경북북부내륙·북동산지 1∼3㎝, 인천·경기서해안, 충남북부 1㎝ 안팎이다.

같은 기간 예상 강수량은 △서울, 인천, 경기, 강원도, 대전, 세종, 충남, 충북 5~20㎜ △전북, 대구, 경북, 울릉도·독도, 제주도 5~10㎜ △광주, 전남, 부산, 울산, 경남 5㎜ 내외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5~4도, 낮 최고기온은 1~12도로 예보됐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0도 △인천 0도 △춘천 -3도 △강릉 4도 △대전 -1도 △대구 -1도 △전주 1도 △광주 0도 △부산 4도 △제주 7도다.

예상 낮 최고기온은 △서울 4도 △인천 4도 △춘천 1도 △강릉 7도 △대전 5도 △대구 7도 △전주 8도 △광주 9도 △부산 11도 △제주 16도다.

미세먼지 농도는 경기 남부·충북·대구·울산·경북에서 ‘나쁨’ 수준을, 그 밖의 권역에서는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