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차세대 전해질막 적용 연료전지 탑재시 상용 수소전기차 내구성·성능 향상 기대
현대자동차·기아는 미국 고어社와 현대차·기아 마북연구소에서 공동개발 협약식을 갖고 차세대 상용 수소전기차에 탑재하기 위한 전해질막을 함께 개발한다고 5일 밝혔다. 사진 왼쪽은 현대차·기아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장 김창환 전무, 오른쪽은 맷 로사(Matt Rosa) 고어社 퍼포먼스 솔루션 부문 리더 / 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기아는 미국 고어社와 현대차·기아 마북연구소에서 공동개발 협약식을 갖고 차세대 상용 수소전기차에 탑재하기 위한 전해질막을 함께 개발한다고 5일 밝혔다. 사진 왼쪽은 현대차·기아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장 김창환 전무, 오른쪽은 맷 로사(Matt Rosa) 고어社 퍼포먼스 솔루션 부문 리더 / 현대차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현대차·기아가 전해질막 핵심 기술을 보유한 미국 고어와 차세대 상용 수소전기차에 탑재될 전해질막을 공동 개발한다고 5일 밝혔다.

현대자동차·기아와 미국 더블유엘고어앤드어소시에이츠(W. L. Gore & Associates. 이하 고어)는 현대차·기아 마북연구소에서 ‘차세대 수소전기차 전해질막 공동개발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현대차·기아는 차세대 연료전지 시스템에 적용될 최적의 전해질막을 개발할 계획이다.

새로 개발될 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할 경우 기존 상용 수소전기차보다 내구성과 성능이 대폭 향상된 차량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이 현대차·기아의 설명이다.

고어는 소재 과학 및 엔지니어링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기업이다. 연료전지용 전해질막 및 막전극접합체(MEA) 원천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전해질막 양산화에 성공한 바 있다. 또한 전 세계 주요 OEM 및 연료전지 전문사에 전해질막과 MEA를 공급하고 있다.

전해질막은 수소연료전지의 가장 핵심이 되는 부품으로, 수소가스에서 분리된 전자의 이동은 막고 수소이온만 선택적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전해질막의 수소 이온 전도도에 따라 연료전지 내 화학반응 속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전해질막은 전체 연료전지 시스템의 출력 향상과 내구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현대차·기아와 고어는 지난 2013년 출시된 현대차 최초의 양산형 수소전기차인 투싼ix35 FCEV에 이어 2세대 수소전기차인 넥쏘(NEXO)에 전해질막을 공급하는 등 15년간 협력관계를 지속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공동개발뿐만 아니라 관련 기술의 적용범위를 지속 확대하는 등 협업분야를 다각화하고 있다.

김창환 현대차·기아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장 전무는 “차세대 전해질막을 개발함으로써 연료전지 분야의 최신 기술을 선점하고 나아가 더욱 경쟁력 있는 수소전기차를 세상에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셸 어거스틴 고어사의 클린 에너지 비즈니스 그룹 리더는 “자사의 고분자 전해질막 기술 솔루션을 기반으로 현대차·기아가 고객에게 성능 및 비용 측면에서 경쟁력 있는 수소전기차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김우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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