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삼성물산·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에피스, 협력 강화
삼성바이오로직스 4공장.
삼성바이오로직스 4공장.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삼성이 글로벌 바이오 스타트업 시장 선점을 위해 본격적으로 움직였다.

삼성물산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와 함께 설립한 ‘라이프사이언스 2호 펀드’를 통해 미국 제약바이오 투자회사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과 전략적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양측은 이번 MOU를 통해 바이오 분야 인공지능(AI), 중개 의학 연구, 바이오 의약품 개발 플랫폼 관련 최첨단 기술, 고품질 임상 실험 인프라 등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MOU에는 삼성이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 산하의 다양한 혁신 스타트업과 교류하는 내용도 담겼다.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은 mRNA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한 제약사 모더나를 창업한 바이오 전문 벤처캐피탈(VC)로, 2000년 설립 후 누적 운용자산이 19조원에 달하는 글로벌 톱3 VC로 꼽힌다.

지금까지 165개 업체에 투자해 100개 이상의 회사를 실제로 창업했으며 데날리, 포그혼 등 30여개 업체를 상장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삼성바이오로직는 지난 2021년 10월부터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과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을 생산하는 등 손을 맞춘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22년 8월 라이프사이언스 1호 펀드를 통해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 산하 ‘센다 바이오사이언스’에 1500만달러를 투자하기도 했다.

삼성은 이번 전략적 협력이 바이오 의약품 산업에서 혁신을 이끌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재우 삼성물산 라이프사이언스 사업 담당 부사장은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 산하 바이오 업체들의 기술이 시장에 보다 빠르게 선보이는데 삼성의 전문성과 상업화 경험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세상을 바꾸는 미래 바이오 기술 기업에 대한 초기 투자 기회가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스티븐 베렌슨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 매니징 파트너는 “당사가 보유한 바이오 플랫폼 기업 기획, 육성 역량과 삼성의 강점인 분석, 임상개발 및 제조 역량이 만나 바이오 의약품 산업을 혁신적으로 바꾸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변동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