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불편·아쉬움 여전
규제보다 성장·목적 달성 중요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법과 제도가 시대에 역행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비대면 진료 확대를 위한 법 개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판교 제2테크노벨리에서 ‘상생의 디지털, 국민권익 보호’를 주제로 개최한 7차 민생 토론회 모두발언에서 “코로나 팬데믹이 끝나면서 비대면 진료가 많이 제한되고 있다”며 “정부가 시범 사업 형태로 비대면 진료를 이어가고 있지만, 원격 약품 배송이 제한되는 등 불편과 아쉬움은 여전히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많은 국민들이 법과 제도가 시대에 역행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며 “오늘 제기되는 문제들을 법 개정에 반영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비대면 진료를 의료계와 환자 내지 소비자의 이해충돌 문제로 많이들 접근하고 있지만, 의료서비스의 디지털화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규제보다는, 관련 산업을 키워가며 행정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우리 의료산업이 더 발전하려면, 비대면 진료를 포함한 디지털화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선도국들의 제도를 뛰어넘는 혁신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토론회에는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 전병극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 등이, 대통령실에서는 이관섭 비서실장, 성태윤 정책실장, 장상윤 사회수석, 박상욱 과학기술수석 등이 자리했다.

변동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